2016년 5월 26일 목요일

심리학 아동정신병리 조기진단 필요성 고찰

심리학 아동정신병리 조기진단 필요성 고찰
[심리학] 아동정신병리 조기진단 필요성 고찰.pptx


목차
01. 정상 vs. 이상
02. 낙인효과
03. 진단체계의 한계점
04. 과잉진료의 가능성
05. Other Approaches


본문
어린 시절 거의 말을 하지 않고 혼자 놀기만 해서 그의 부모는 아들이 벙어리가 아닐까 하는 걱정을 했다.

생후 2년 6개월이 지나자 거의 정상은 되었으나, 자신이 말한 내용을 몇 번이고 되풀이하는 습관을 7살까지 지니고 살았음.

다분히 신경질적이어서 여동생을 다치게 하는 등 여러 가지 사고를 치기도 함.

그가 공립학교에 들어갔을 때도 구구단을 외우지 못했고, 반사 신경이 너무 둔하여 늘 엄한 교사로부터 손바닥을 맞았음.

계산하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편이었고 그나마 틀린 답을 내놓기 일쑤였음.

1. 정상 vs. 이상

1-1. 병리현상이 아닐 가능성

DSM-I, DSM-II 중 동성애, Homosexuality

1973년 DSM에서 공식적으로 삭제 !

1-1. 병리현상이 아닐 가능성

ADHD아동의 행동 증상과 정상 아동의 행동 증상이 비슷한 면이 많은 경우


DSM-IV-TR, Gender Identity Disorder

DSM-V, Gender Dysphoria


키워드
병리, 조기, 진단, 조기진단, 아동정신병리,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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