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청주 소매창업 상권 분석

청주 소매창업 상권 분석
청주 소매창업 상권 분석.pptx


목차
1.상권의 기본 개념
상권의 개념
상권의 종류
상권의 의의
상권의 특징

2.청주 상권의 분석
청주상권 개요
충대 정 중문
성안길
가경동
하복대

3.소매창업 상권분석
목적과 절차
분석 방법
중문 창업
봉명동 창업
가경동 창업



본문
1. 상권의 기본 개념

상권은 상가의 영향력이 미치는 지리적 범위, 즉 세력권을 말함
상가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거주지역임
상가의 상업활동이 성립되도록 하는 공간적 넓이임
유통단계에 대응해서 도매 상권과 소매 상권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소매 상권을 말함
상권과 거의 동의어로 사용되는 말은 판매권, 지지권(support area), 시장권(market area), 영향권 등이 있음
기업의 영업공간과 고객의 생활공간이 직간접적으로 중첩되는 공간영역임
상가의 경영을 지지하는 환경조건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상가의 소재지와 고객의 거주지 분포와의 관계이외에도 고객의 구매행동 범위와도 관계됨. 상품이나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상권의 범위가 다름.

상권은 상가와 소비자간 상호작용의 강도에 따라 계층구조를 가짐.
일반적으로 상가와 소비자간 상호작용의 강도는 거리에 반비례하여 감소함.
상호작용이 완전히 없어지는 지점이 상권의 마지막 경계임
상권은 상호작용의 강도에 따라 1차 상권, 2차 상권, 3차 상권으로 구분

상권이란 소매기관이 판매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지역을 의미한다.
상권설정이란 특정 점포가 고객을 끌어들이는 지리적 범위가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상권과 상세권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상권은 한 상점이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지역적 범위를 말하며, 상세권은 명동이나 남대문시장과 같은 상업 집단이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지역의 범위를 말한다.

상권은 3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상권은 정적이지 않고 점포규모, 가격 경쟁 등에 따라 계속 변화한다.
둘째, 상권은 규모는 구입빈도가 낮을수록 더 커진다. 그 외에도 교통접근성과 소득이 
높을수록 이동성이 높아지게 되므로 상권의 규모는 더욱 더 커진다.
셋째, 상권의 규모는 점포밀도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한 구역에 인구밀도와 구매력이 
높아질수록 점포밀도 또한 높아지는 경향이 있고, 이런 고밀도의 점포는 상권의 규
모를 축소시킨다.

.


2. 청주의 상권 분석 충대 정 중문

대중교통환경
버스정류장수는 6개 이며, 정류장별 최소 3개, 최대 21개 노선이 운행중


1) 도보 통행량은 시간 당 평균 1,326명으로 전국 평균과 유사한 수준
2) 주중이 주말보다 통행량이 많음
3) 점심시간대의 통행량이 오후나 저녁보다 많고, 여성
통행량이 남성보다 많음
4) 타 상권과 비교해 20대의 통행량이 많으며, 이어서
30대의 통행량이 많음
5) 도로 통행량이 집중되는 곳은 최병원, 복대공원,
청주고등학교, 롯데리아 주변 등의 시설


키워드
상권, 소매, 창업, 청주, 소매창업, 분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