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앤락 마케팅 분석 및 전략 연구.hwp |
목차 Ⅰ. 기업소개 1. 기업이념 2. CSR 3. 윤리규범 4. 상징 5. 조직 현황 6. 재무 현황 Ⅱ. 기업의 외부환경 1. 기술적 환경 2. 경쟁자 환경 3. 경제적 환경 4. 공급자 환경 5. 인구통계학적 환경 Ⅲ. 경쟁요소 1. 기술부분 2. 재무구조와 유통구조 경로부분 3. 브랜드 파워 Ⅳ. 경쟁업체 Ⅴ. 마케팅 분석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4P 분석 Ⅵ. 전략적 이슈 Ⅶ. 출처 본문 Ⅰ. 기업 소개 위 사진에서 보이듯이 한국 능률협회 컨설팅이 주관한 2013년 한국 산업 브랜드파워에서 락앤락기업이 1위를 차지하였다. 브랜드 파워 1위에 걸맞게 이미 락앤락 기업은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다. 주방용품에 관심이 없는 내 나이또래의 대학생들도 주방용품하면 '락앤락'을 꼽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독보적인 모습에 잘나가던 외국 브랜드가 우리나라에 수입되어 온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불러일으킨다. 그러나, 락앤락은 국내 중소기업이다. 1978년에 설립된 기업으로서, 시초는 외국에서 주방용품을 수입하여 국내에 판매하는 '국진화공 주식회사'였다. 국진화공은 락앤락의 김준일 회장이 600여가지에 달하는 생활용품들을 수입하여 남대문 시장에서 판매 하던 기업이었다. 수입이 좋았던 국진화공은 한걸음 더 나아가 이름을 하나코비로 바꾸며 유통업에서 제조업으로 바꾸어 자체적으로 물품을 생산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오히려 위기를 가져왔다. 다양한 종류의 주방용품을 소량 생산하는 것은 관리가 쉽지 않았고, 마케팅 또한 그가 해오던 수입과는 다른 점들이 많아 쉽지 않았다. 설상가상으로 외환위기까지 도래하면서 회사를 접어야 할 지경에 이르렀다. 그가 그 때 생각해 낸 것은 한 가지 품목에 집중하는 것이었다. 그는 기존의 밀폐용기보다 더 밀폐력이 뛰어난 제품을 생산하자는 생각에 이르렀다. 그렇게 외환위기 시절에 4면 결착 방식의 락앤락 제품이 개발되었다. 4면 결착 방식의 lock type용기로 그는 98년도에 특허를 따냈으며 밀폐용기 시장에서 혁신적인 신제품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그러나 밀폐용기 시장은 이미 타파웨어가 장악하고 있었다. 제품이 아무리 우수하다 한들 소비자들은 그들이 사용하던 타파웨어의 밀폐용기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한 것은 김준일 회장의 마케팅 전략 때문이었다. 그는 우연히 미국에서 하게 된 홈쇼핑으로 그 우수성을 입증하였고, 그 방송은 불티나게 팔려 한국 홈쇼핑에서도 방송을 하는 기회가 주어졌고 그 이후부터 국내 시장에 본격 진출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이며 지속적 성장에 들어갔으며 현재 부동의 브랜드 파워 1위에 자리 잡게 되었다. 참고문헌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0&no=142546 http://terms.naver.com/entry.nhn?cid=200000000&docId=1158714&mobile&categoryId=200000465 http://www.locknlock.com/ir/finance_public.asp http://www.locknlock.com/ir/ir2_view.asp?num=38&page=1 http://www.locknlock.com/pr/publication_list.asp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30507000135&md=20130510005200_AS http://www.locknlock.com/global/global.asp http://cafe.naver.com/tscareer/53 포토종 강소 기업의 성공스토리 연재 1 락앤락편3 한 중 영 일 4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키워드 락앤락, 분석, 연구, 마케팅 |
2016년 5월 30일 월요일
락앤락 마케팅 분석 및 전략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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