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4일 화요일

CD표면의 회절격자를 통한 고랑의 간격 측정

CD표면의 회절격자를 통한 고랑의 간격 측정
CD표면의 회절격자를 통한 고랑의 간격 측정.docx


목차
1. 요약
1.1. 실험목적
1.2. 실험원리
2. 실험 방법 및 과정
3. 결과 및 분석
4. 정리
4.1 실험 중의 문제 및 한계
4.1 실험 중의 문제 및 한계


본문
1. 요약
1.1. 실험목적
CD에 비춘 붉은 빛 레이저의 간섭 무늬를 통해서 CD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고랑의 크기, 즉, 두께(d)를 알아본다.
CD에는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염료가 발라져 있고, CD에 정보를 기록할 때, CD-ROM은 레이저를 이용하여 염료를 태운다. 이때 CD에는 전체적으로 원형의 미세한 고랑이 파지게 된다. 그래서 CD에 레이저 빛을 쏘면 고랑의 두 모서리에서 산란이 일어나게 된다. 다시 말해 평행하게 들어오던 레이저 빛이 모서리에서 새로운 파원을 형성하고, 새로운 파원은 구면파를 내보내게 되는 회절이 발생한다. 고랑의 모서리는 두 개이므로 두 모서리에서 발생한 각 각의 구면파는 서로 간섭을 일으키고, CD에 비추어진 레이저는 벽에서 밝고 어두운 빛이 반복되는 간섭무늬를 형성하게 된다.(반사만 한다면 간섭무늬는 관찰될 수 없다.
이 간섭무늬를 통해서 고랑의 두 모서리 간의 간격(d)을 계산해내는 것이 이번 실험의 기본적인 목적이다. 또한 CD규격상 1.6μm인 d값에 얼마나 근접한 값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발생하는 오차의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다.

1.2. 실험원리
이 실험의 원리는 회절격자 Diffraction Grating의 일종이다.
빛이 슬릿을 통과할 때, 호이겐스의 원리에 의해 슬릿이 새로운 파원이 되어 원래의 빛이 직진하면 닿을 수 없었던 넓은 곳까지 회절이 일어나 닿을 수 있게 된다. 이 때 두 개의 슬릿에서 나온 동일한 빛이 보강 상쇄간섭을 하며 벽에 간섭무늬를 그리게 된다. 두 파동의 위상이 정확히 일치하는 경우에 보강간섭이 발생하고, 파동의 위상이 정확히 180도 차이가 날 때 상쇄간섭이 발생한다. 즉, 보강간섭은 두 파동이 이동한 거리의 차인 경로 차가 파장의 정수 배인 nλ일 때 발생하고, 상쇄간섭은 경로 차가 정수 배의 반(半)파장 차이가 나는 (2n-1) λ /2일 때 발생한다. 따라서 간섭무늬의 밝은 부분은 보강간섭이 일어나는 지점으로 경로 차가 0λ ,1λ ,2λ ,3λ 순으로 양 옆으로 나타나게 된다.


키워드
간격, 통한, 회절격자, CD표면, CD표면의, 고랑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