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31일 화요일

이청준 `병신과 머저리` 작품 분석

이청준 `병신과 머저리` 작품 분석
이청준 `병신과 머저리` 작품 분석.hwp


목차
1. 서론
2. 병신과 머저리 전반적인 소개
2.1. 작품 개괄 및 줄거리
2.2. 해석 및 교육 현황
3. 해석갈등
3.1. 해석 갈등의 원인
3.2. 인물에 대한 해석 - 형과 동생에 대한 평가
3.2.1. 형과 동생을 대조적 인물로 파악하는 관점
3.2.2. 형과 동생의 동질적으로 보는 관점
3.3. '소설 쓰기'에 대한 해석
3.3.1. '아픔의 치유' 기능에 주목하는 해석(긍정적 해석)
3.3.2. '허구적 세계가 지닌 한계'에 주목하는 입장(부정적 해석)
3.4. 작가(이청준)와 인물의 관계에 대한 해석
3.4.1. 형이 작가를 반영한다는 입장
3.4.2. 동생('나')이 작가를 반영하다는 입장
4. 우리 조의 해석
4.1. 소극적 방관자로서의 '혜인', 그녀의 비판적 면모
4.2. 공감의 부조화, 표면적 인물의 혜인('동생'을 대변하는 작가)
5. 병신과 머저리 의 교육적 적용
5.1. 교수 학습의 필요성
5.2. 학습 활동 예시
6. 결론


본문
1. 서론

문학'은 '국어'와 '국어 Ⅰ', '국어 Ⅱ'에서 학습한 지식, 기능, 태도를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과 직업에서 문학의 가치를 인식하고, 적절한 문학 활동을 통해 문학을 올바르게 수용하며 생산하는 전문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즉 통시적 공시적으로 다양한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문학의 제반 양상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이를 자신의 삶과 연계하여 이해함으로써 예술 문화를 발전시켜 나가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 문학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문학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갖추고 능동적으로 문학 활동을 한다.
나. 문학 수용과 생산 활동을 통하여 언어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 고 소통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문학을 통하여 인간과 세계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문학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향유 하며, 심미적 안목을 높인다.
라. 한국 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하고, 우리 공동체의 문학 문화 발전에 적극적 으로 참여한다.
2009년 개정 시기에서 국어 심화 선택 '문학'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위의 목표를 볼 때, 우리는 문학을 가르침에 있어서 여러 가지 고려를 할 필요가 있음을 깨닫게 된다. 단순히 이제까지 제시된 것만을 가르칠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문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문학에 대한 여러 생각들을 어울러야 하는 것이다. 문학 작품의 경우 시대 상황이나 이론적 논리에 의해서 여러 가지 해석이 있을 수 있다. 그 해석들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판단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다양한 맥락 속에서 존재하는 해석의 여지에 대한 독자들의 목소리일 뿐이다. 그렇다면 교사는 이 해석 중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교사는 이 해석의 갈등을 중재할 수도 있을 것이며 그 중 자신이 맞다고 생각하는 하나를 중점적으로 소개할 수도 있을 것이며 모든 것을 거부하고 자신의 해석을 새로 만들어서 제시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교사는 해당 문학 작품을 분석하고 그 해석을 학생들에게 소개해줄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 해석이 어떻게 나오게 되었는지 그 과정을 학생이 이해하도록 하여 주도적으로 예술 문화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이 글은 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를 텍스트로 삼아 '병신과 머저리'의 기본 소개, 존재하는 해석의 갈등을 짚어 보기로 한다. 그리고 그 해석을 어떻게 학생들에게 가르칠 것인지에 대한 교육방안도 제시하면서 비판적으로 고찰해보기로 한다.



키워드
이청준, 머저리, 분석, 병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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