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화의 해외 성공 및 실패사례 연구.hwp |
목차 Ⅰ. 서론 1) 글로벌화란? - 글로벌화의 정의 - 배경원인 - 촉진요인 - 성공적인 글로벌화를 위한 방안 - 글로벌화의 진행 2) Global Institution - GATT(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 - WTO(World Trade Organization) - 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 - World Bank - UN(United Nations) 3) 변화하는 글로벌 경제 Ⅱ. Case 분석 1) 표준화와 현지화 Case1 - 표준화 : P&G의 성공과 실패 Case2 - 현지화 : IKEA 2) 패션산업 사례 Case3 - 실패사례 : 베네통 Case4 - 성공사례 : zara, 유니클로 3) 일본 전자기업의 몰락 Case5 - 실패사례 : SONY, Panasonic, Sharp를 중심으로 Ⅲ. 결론 본문 1.서론 1. 글로벌화란? 1) 글로벌화의 정의 글로벌화(Globalization)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기업이 개별국가시장에 대해 각기 다른 전략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의 시장을 하나의 통합된 시장으로 바라보고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마디로 글로벌화는 이전보다 더 통합적이고 상호 의존적인 세계 경제를 향한 이동이라고 할 수 있다. 경제적 측면의 글로벌화는 재화, 서비스 및 자본시장의 국제적 통합현상으로 국제간의 교역 및 자본거래와 다국적기업 등의 증가를 통해 나타난다. 하지만 국경의 경계선이 옅어지고, 신자유주의 확산으로 인한 경쟁 심화와 효율 증대, 수익지향 기업경영과 냉혹한 분배구조 등이 나타나 지속적인 경제구조 변화가 강조된다. 정치, 문화, 군사적인 측면에서 글로벌화는 지역 간의 활동이 네트워크화 되어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며 세력을 행사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런 글로벌화는 크게 시장의 글로벌화와 생산의 글로벌화로 생각해볼 수 있다. 시장의 글로벌화는 현재 독립된 각 시장들이 통합화되는 현상으로, "독일 시장", "미국 시장"이라는 것은 이젠 큰 의미가 없으며, "글로벌 시장"이 되어가고 있다. 무역장벽의 감소로 글로벌 판매가 더 쉬워지고, 소비자들의 취향과 선호도가 글로벌적으로 동질화되어 감으로써 기업들은 똑같은 기본적인 상품들을 전 세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트렌드를 촉진한다. 생산의 글로벌화는 기업들이 비용이나 땅, 노동, 자본과 같은 제품 요소들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국가 간 차이점을 이용하여 글로벌적으로 재화와 용역들의 원천을 얻는 것으로 이것을 통해 기업들은 종합적인 비용 구조를 낮출 수 있고 품질 또는 제품의 기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글로벌화는 국제화와도 비교해볼 수 있다. 국제화가 종전의 국가 단위로 시장이 구성되었던 상황에서 한 국가에 있던 기업이 다른 국가로 진출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글로벌화는 국경에 따른 시장구분의 의미 자체가 없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글로벌화 된 환경에서는 제품, 기술, 서비스가 각국으로 자유롭게 이동하며, 인적자원과 자본의 흐름도 자유롭다. 키워드 사례, 실패, 해외, 실패사례, 글로벌화, 글로벌화의 |
2016년 5월 30일 월요일
글로벌화의 해외 성공 및 실패사례 연구
글로벌화의 해외 성공 및 실패사례 연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