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4일 목요일

정신분석치료의 실제 및 평가, 정신분석치료의 교육적 시사점

정신분석치료의 실제 및 평가, 정신분석치료의 교육적 시사점
정신분석치료의 실제 및 평가, 정신분석치료의 교육적 시사점.hwp


목차
정신분석치료

I. 정신분석치료의 실제
1. 치료의 초기
2. 치료의 중기
3. 치료의 종결기

II. 정신분석치료의 평가(교육적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
정신분석치료

I. 정신분석치료의 실제

정신분석 치료는 일반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며 내담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고 변화무쌍한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러나 정신분석 치료의 과정은 편의상 초기, 중기, 종결기로 구분해볼 수 있다. 내담자가 정신분석 치료에 적절하다고 판단되어 치료약속을 하면서부터 본격적인 치료가 시작된다. 일반적으로, 치료가 시작되어 전이관계가 형성되기까지를 치료의 초기라고 볼 수 있으며, 치료 중기는 전이와 저항이 나타나고 훈습이 진행되는 기간을 말한다. 치료 중기는 가장 긴 기간으로서 전이에 대한 통찰이 생기고 이 통찰을 훈습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종결기는 치료의 성과가 나타나면서 치료를 마무리하는 시기이다. 전이가 해소되어 치료자를 현실적인 대상으로 볼 수 있게 되고 무의식적인 갈등이 해결되면 치료과정을 종료하게 된다. Freud의 방식을 고수하는 정통적인 정신분석에서는 환자를 장의자에 눕히고 치료자는 환자가 볼 수 없게 머리맡에 의자를 두고 앉는 형태로 치료가 진행된다.

1) 치료의 초기

정신분석 치료를 시작할 때는 내담자가 정신분석적 치료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평가하여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신분석을 통해 치료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 진지한 노력, 치료비, 희생과 인내가 요구된다. 내담자의 성격적 구조와 현실적 여건 그리고 치료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치료의 적합성이 평가되어야 한다.
치료과정은 치료자가 내담자의 건강한 자아와 치료적 동맹을 맺고 공동작업을 통해 내담자의 무의식 속에 숨어 있는 신경증적 갈등을 찾아 변형시켜 나가는 과정이다. 따라서 치료의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은 내담자의 자아강도(ego strength)이다. 신경증적 장애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사회활동에 잘 참여하며 주어진 책임을 잘 수행하고 있다면 자아기능이 비교적 잘 유지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반면에, 생활이 반복적인 실패와 부적응으로 점철되거나 심각한 정신병적 장애를 지닌 내담자의 경우에는 정신분석 치료가 적절한지를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분석, 치료, 정신분석치료, 치료의, 시사점, 정신분석치료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