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1일 일요일

사회복지 비영리조직, 재단법인 `해피빈`의 성공사례 분석

사회복지 비영리조직, 재단법인 `해피빈`의 성공사례 분석
[사회복지] 비영리조직, 재단법인 `해피빈`의 성공사례 분석.hwp


목차
Ⅰ. 서 론 p.1
Ⅱ. 본 론 p.2
1. 기관 소개 p.2
⑴ 기관의 비전/사명/원리
⑵ 주요 사업 및 기부 방법
⑶ 이용 현황
2. 해피빈의 성공 비결 p.5
⑴ 인터넷의 발달
⑵ 네이버 연계 운영
⑶ '콩'을 통한 일상적 기부 유도
⑷ 다양한 기업과의 파트너십
3. 지속 및 발전 방안 p.8
⑴ 해피빈의 현재
⑵ 해피빈의 강점
⑶ 해피빈의 한계
⑷ 한계 보완
⑸ 강점 극대화
⑹ 기타 고려 사항

Ⅲ. 결론 및 제언 p.12
Ⅳ. 참고문헌 p.13





본문
Ⅰ 서론



본 보고서에서 다루고자 하는 비영리조직 해피빈은 온라인 기부 사이트를 활용하여 일상적 기부문화의 확산에 성공적으로 기여하였다. 비영리 조직의 운영에 있어 예산은 매우 중요하며 비영리 조직의 예산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기부이다. 기부에 있어서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최근 들어서는 스마트 시대라는 이름에 걸맞게 온라인 기부가 활성화되었다. 특히 해피빈은 국내 최초 온라인 기부 사이트로서 우리나라의 온라인 기부 확산을 이끄는 선두주자 역할을 하고 있다. 인터넷 서비스가 발달한 우리나라이기에 가능할지도 모르는 신 개념의 대중지향적인 기부문화인 셈이다.

참고문헌
- 김유나,「기부행동 및 기부노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온라인 기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 김운호,「성공적인 비영리단체의 모금 사례연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창립5주년 기념 심포지움 (2003)

- 박수진,「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커뮤니티기반 기부 콘텐츠 개발」, 인제대학교 디자인대학 디자인연구소 (2010)

- 최유미, 「새로운 기부문화의 씨앗! 해피빈! 즐거운 해피빈! 즐거운 기부!」,social worker,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05)

- 이선화, <연두색 콩이 틔우는 변화의 싹: 해피빈 재단 권혁일 대표>, Impact Business Review 3월호 People (2013)

- 일상생활에 기부 물들게 해피빈 문호 개방한다 , 머니투데이 뉴스, 2014.2.19.,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4021111094049195&outlink=1


키워드
사례, 성공, 사회복지, 성공사례, 해피빈, 비영리조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