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hwp |
목차 I.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II.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III. 사회학습이론 본문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 학습이론(learning theory)은 인간행동이 대부분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되며, 발달은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이라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한다. 행동주의이론으로 불리기도 하는 학습이론은 아동발달을 이해할 때 무의식적 동기나 인지적 사고과정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직접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외현적 행동에 초점을 둔다(Hethehngton, Parke, Gauvain, & Locke, 2006, P. 13). 특정 행동은 선행하는 사건, 즉 선행요인(antecedents)과 뒤이어 일어나는 사건, 즉 결과(consequences)에 의해 일어난다고 본다(Chance, 1996, PP. 35-39).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2017년 10월 24일 화요일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