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5일 수요일

유아기 자아발달(유아기의 자기이해 발달, 자기통제)

유아기 자아발달(유아기의 자기이해 발달, 자기통제)
유아기 자아발달(유아기의 자기이해 발달, 자기통제).hwp


목차
CONTENT

유아기 자아발달

I. 자기이해의 발달
1. 자아개념
2. 자아존중감

II. 자기통제

* 참고문헌

본문
유아기 자아발달

유아기는 영아기에 비해 대인관계의 폭이 넓어지고 다양해지는 시기이다. 자기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 속에서 겪는 사회화 과정을 통해 유아는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성 역할의 개념을 획득하며, 호기심을 보이게 된다. 또한 유아기에는 기초적이지만 무엇이 도덕적 인지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 Freud에 의하면 이것은 초기적 형태의 양심 혹은 초자아라고 할 수 있다. 유아의 도덕성 수준은 인지 발달과 더불어 점차 높아지게 된다. 유아기 도덕성은 행위의 과정보다는 결과만을 고려하며, 부모나 주변 사람들로부터 받아들이는 타율적 도덕성에 해당한다. Kohlberg는 도덕성 발달을 6단계 모델로 제시하고 있는데, 이 중 유아기는 1~2단계에 해당하는 전 인습적 도덕 수준의 도덕 판단을 하는 단계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유아기, 발달, 자기, 자아발달, 개념, 자기이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