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자아발달(유아기의 자기이해 발달, 자기통제).hwp |
목차 CONTENT 유아기 자아발달 I. 자기이해의 발달 1. 자아개념 2. 자아존중감 II. 자기통제 * 참고문헌 본문 유아기 자아발달 유아기는 영아기에 비해 대인관계의 폭이 넓어지고 다양해지는 시기이다. 자기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 속에서 겪는 사회화 과정을 통해 유아는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성 역할의 개념을 획득하며, 호기심을 보이게 된다. 또한 유아기에는 기초적이지만 무엇이 도덕적 인지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 Freud에 의하면 이것은 초기적 형태의 양심 혹은 초자아라고 할 수 있다. 유아의 도덕성 수준은 인지 발달과 더불어 점차 높아지게 된다. 유아기 도덕성은 행위의 과정보다는 결과만을 고려하며, 부모나 주변 사람들로부터 받아들이는 타율적 도덕성에 해당한다. Kohlberg는 도덕성 발달을 6단계 모델로 제시하고 있는데, 이 중 유아기는 1~2단계에 해당하는 전 인습적 도덕 수준의 도덕 판단을 하는 단계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유아기, 발달, 자기, 자아발달, 개념, 자기이해 |
2017년 10월 25일 수요일
유아기 자아발달(유아기의 자기이해 발달, 자기통제)
유아기 자아발달(유아기의 자기이해 발달, 자기통제)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