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5일 수요일

영유아발달의 연구동향과 전망

영유아발달의 연구동향과 전망
영유아발달의 연구동향과 전망.hwp


목차
I. 영유아발달 연구의 역사
II. 영유아발달 연구의 전망


본문
I. 영유아발달 연구의 역사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초기연구는 주로 정상적인 영아의 행동을 조사하고 규준적인 발달유형을 밝히며 신뢰할 만한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실시되었다(아 Gesell, 1928). 이러한 경향은 1920년대부터 1930년대까지 계속되었으며, 대부분의 연구들이 발달적 진보나 정신 및 운동지능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scales) 를 개발하는 것들이었다(예: Bayley, 1935). 한편, 같은 시대에 인간의 학습과정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한 학자들은 인간의 행동과 발달적 변화가 성숙에 의존하는지 혹은 환경에 의존하는지에 대한 이론적 쟁점의 근거제공 을 위해 영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를 실시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발달, 연구, 영유아발달, 역사, 전망, 발달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