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이론.hwp |
목차 국제경영이론 목차 국제경영이론 Ⅰ. 국제경영이론의 의의 Ⅱ. 해외직접투자이론의 요건 Ⅲ. 거시적 이론 1. 국제자본이동론 2. 무역보완론 Ⅳ. 미시적 이론 1. 독점적 우위이론 2. 과점이론 3. 제품수명주기이론 4. 내부화이론 5. 절충이론 본문 국제경영이론 I. 국제경영이론의 의의 전통적인 무역이론은 한 나라와 다른 나라 사이의 교역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실질적인 주체라고 할 수 있는 개인이나 기업의 입장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 즉 개인이나 기업은 그들이 속해 있는 국가와 이해관계가 같은 것으로 생각하고 이론을 전개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다국적기업의 경우 그 본부와 해외현지법인 간의 거래는 비록 국경을 넘는 무역거래라고는 해도 같은 기업 내부의 거래이므로 독립된 당사자 사이의 무역거래와는 교역대상 상품의 성격이나 거래가격 등이 다를 가능성이 많다. 또한 기술이전, 직접투자 등 새로운 거래형태는 단순한 물품매매보다 그 성격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하고 싶은 말 국제경영이론 키워드 개념 정의설명, 특성 특징 중요성, 문제점 해결방안, 영향요인 실태분석, 비교분석 견해, 개선과제 개념이해, 연구방법 사례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