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역사적, 철학적 배경 2) 인지학적 인간 이해 3) 신체, 영혼, 정신의 통합체 4) 인간의 네 가지 구성체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원리 3.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 (1) 교수-학습 방법 (2) 교육내용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연간 리듬 (2) 한 주 리듬 (3) 하루 리듬 3)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환경구성 4. 발도르프 프로그램을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1) 몸으로 체험하며 배우는 교육 (2) 무한한 상상력을 키워주는 교육 (3) 기계와 매체가 없는 교육 (4) 예술을 중요시 하는 교육 (5) 자연과 함께 하는 교육 (6) 교사간의 협력적 운영 (7) 교사와 학부모와의 협력적 운영 (8) 혼합 연령의 학급 구성 (9) 가정과 같은 편안한 환경 (10) 공간적으로 질서가 있는 환경 (11) 색다른 교육경험 2) 약점 (1) 토착화 과정의 어려움 (2) 종교성, 신비주의 (3) 인지학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1994년 9월 UNESCO 세계 교육부장관 회의에서 세계적인 교육으로 공식 인정받은 Steiner의 발도르프 교육은 자연 친화적 교육을 중심으로 삶의 리듬, 질서, 조화로움을 실천하는 교육이다. 발도르프 유치원 프로그램은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인간학을 토대로 몸, 영혼, 정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꾀하는 전인교육을 의미하며, 발도르프 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교사에 의해 루돌프 슈타이너의 이상, 철학, 신념, 가치를 반영하여 교육하는 교육내용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소은 외(2016).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방송대출판문화원. 윤선영(2002).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첫걸음.서울사. 강인구 외(2006).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아이나무. 김선영(2004). 루돌프 슈타이너의 발도르프교육과정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 하고 싶은 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키워드 발도르프, 프로그램, 약점, 강점, 교육과정 |
2017년 10월 2일 월요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