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25일 토요일

스포츠마케팅 K리그 머천다이징 사업분석

스포츠마케팅 K리그 머천다이징 사업분석
[스포츠마케팅] K리그 머천다이징 사업분석.docx


목차
1. K리그 머천다이징 환경분석 및 문제점 도출
1) 구단별 상품 판매 경로
2) 판매 상품의 카테고리 및 컨텐츠
3) 구단의 상품화 사업 수익 분석
4) 문제점 도출

2. CASE STUDY
1) J리그의 상품화 사업
2) 한국의 프로야구

3. 개선방안
4. 결론

본문
1. K리그 머천다이징 환경분석 및 문제점 도출
1) 구단별 상품 판매 경로
K리그 클래식에는 현재 14개의 팀이 등록되어있다. 그 중 시, 도민구단은 5개 팀이고 기업 구단의 경우 9개 팀이다. 현재 K리그 구단들은 상품화 사업의 형태는 전문업체를 통한 대행이나 구단 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두 가지 경우로 나뉜다.
대행업체의 경우 조이포스, 다이브인풋볼이 대표적이며 전북현대는 에스아이엘이라는 상품화 대행업체와 계약을 맺고 있다.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팀의 경우 전남, 경남, 울산, 성남, 대전 5개의 구단이 있으며 클래식팀 14개팀은 공통적으로 홈페이지를 통한 공식인터넷쇼핑몰을 운영 중이다.
구단들은 경기당일 현장에서 기프트샵을 운영 중인데 구단 자체적으로 경기가 없는 날에도 운영하는 구단 직영 스토어를 운영하는 구단은 경남FC가 유일하다.


키워드
K리그, 리그, 사업분석, 머천다이징, 스포츠마케팅,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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