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11일 금요일

아동의 정상발달 (1)

아동의 정상발달 (1)
아동의 정상발달 (1).hwp


목차
1. 아동의 정상발달
1) 언어발달
2) 인지발달
3) 정서발달
4) 사회성발달
5) 신체발달

본문
1. 언어발달
아동의 언어가 정상발달에서 벗어나 지체나 문제를 나타낼 때에 일반 아동의 언어발달과 비교해 보면 도움이 된다. 여기에서는 연령을 0-1세, 1-2세, 2-3세, 3-4세, 4-5세, 5-6세 총 6단계로 나누고, 언어의 수용측면과 표현측면에서 각 연령별 언어발달특징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1) 0-1세
이 연령에서는 아동이 말하기 위한 기초를 쌓게 된다. 울음, 옹알이 등에서 호흡, 발성, 의사소통 방법을 연습하게 된다. 또한 생후 8개월-1세에는 첫 낱말이 시작되는데, 첫 낱말은 아이가 흔히 접하고 필요로 하는 것 중에서 선택된다(예. 엄마, 아빠, 물, 맘마, 줘 등).

2) 1-2세
첫낱말 이후 계속적이며 점차적인 어휘증가가 나타난다. 18개월 정도 되면 주위 환경, 감정, 요구 표현을 두 단어를 결합하여 문장을 만들기 시작한다. (예. 물 줘)

3) 2-3세

2세 정도가 되면 아동들이 알고 있는 것이나 원하는 것을 표현할 때 두 단어로 된 문장형태를 주로 이용한다.



하고 싶은 말
아동의 정상발달에 대한 기준과 이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요약되어 있습니다.
아동의 발달을 인지, 정서, 사회성, 언어, 신체 등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습니다.

키워드
아동의 정상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