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14일 월요일

지역사회자원연계의 어려움으로 소진을 경험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사의 바람직한 지도를 위한 3가지 슈퍼비전기능의 실천계획수립

지역사회자원연계의 어려움으로 소진을 경험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사의 바람직한 지도를 위한 3가지 슈퍼비전기능의 실천계획수립
지역사회자원연계의 어려움으로 소진을 경험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사의 바람직한 지도를 위한 3가지 슈퍼비전기능의 실천계획수립.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와 사례관리

2. 지역사회자원연계의 어려움으로 소진을 경험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사의 바람직한 지도를 위한 3가지 슈퍼비전기능의 실천계획수립
1) 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
2) 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자의 수행 능력
3) 조직적 차원의 대응방안
4) 소진에 대처하도록 슈퍼바이저 원조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기존의 학교사회복지는 지역사회자원과의 연계의 필요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였거나, 인식하였다하더라도 실천하지 못하는 한계를 드러내었으며 학생들의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다차원적이고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 문제점이 나타났다. 또한 일회성 단기프로그램, 집단프로그램, 개별상담 등이 사업의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교사들의 이해와 협력부족이 학교사회복지의 단점으로 제기되어 왔다. 또한 교육계에서는 여전히 교사자격증을 가진 전문상담교사와 같은 인력을 원하고 있으며 사회복지라는 전문가를 학교 속으로 영입하는 것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견해도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지역사회자원연계의 어려움으로 소진을 경험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사의 바람직한 지도를 위한 3가지 슈퍼비전기능의 실천계획수립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상곤(2005).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상황과 복지.
김선희 외(2007). 한국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회지.
노혜련 외(2005).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와 역할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학회지.
강현주(2008). 학교사회복지에서의 사례관리 실천방안 연구. 학교사회복지학회지.

하고 싶은 말
지역사회자원연계의 어려움으로 소진을 경험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사의 바람직한 지도를 위한 3가지 슈퍼비전기능의 실천계획수립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키워드
학교사회복지사, 소진, 지역사회, 자원연계, 실천계획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