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과서 논쟁 분석.pptx |
목차 Ⅰ. 서론 Ⅱ. 역사교과서 논쟁에서 다루어지는 문제점 Ⅲ. 역사교과서 쟁점들로부터의 교훈 Ⅳ. 결론 및 정리 본문 Ⅱ. 역사교과서 논쟁에서 다루어지는 문제점 식민지 근대화론(교학사) VS 내재적 발전론(금성) 일제 강점기 도시의 모습 일제 강점기 공업 일제 강점기 농업 공통점: 사회주의 계열 독립운동에 대한 누락 1. 식민지 근대화론(교학사) VS 내재적 발전론(금성) 식민지 근대화론 "일제 강점기에 자본주의화를 비롯한 근대화가 달성되었고 이것이 한국의 경제 발전의 원동력!" 내재적 발전론 "일제가 없었어도 자본주의화는 가능했고 일제 강점기에 우리 민족은 수탈당했다!" 쟁점1: 식민지 근대화론의 정치적 함의? 단순한 탈민족주의? Cf) 식민지 근대화론자 안병직 교수가 말하는 한국의 미래과제: 자본주의적 선진화 쟁점2: 그렇다면 두 이론이 상정하는 역사의 주체는 각각 누구? 키워드 역사, 교과, 논쟁, 교과서, 분석, 양신규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