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4일 금요일

미국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미국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미국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미국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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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1. 형성기

미국에서 학교 및 교육체계에 사회복지가 관련되기 시작한 것은 미국의 초기 이민역사와 맥을 같이 한다. 1800년대 후반에서 1900년대 초기의 미국사회는 유럽에서 건너온 이민자와 농촌에서 도시로 이주하는 이농민이 급증하던 시기로 당시의 미국사회는 이러한 이주민들로 인한 교육, 빈곤, 노동환경, 주택, 범죄 등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라던 시기였다. 특히 유럽 이민자와 도시 빈민의 자녀들은 언어와 생활문화의 차이로 인해 미국의 도시생활에 적응하지 못한 채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더욱이 이들의 자녀들은 산업화 과정 속에서 노동착취를 겪으며 학교교육의 기회초자 박탈당한 채 빈곤과 사회부적응의 악순환을 거듭하고 있었다. 이에 인보관과 자선조직단체와 같은 사회복지사들은 점차 도시이주민 아동의 인권을 보호하고 아동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데에도 관심을 갖고 여러 가지 활동을 전개하였다. 그 중에서도 열악한 노동환경으로부터 아동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미성년자 노동금지법의 제정, 소년범죄자를 성인범죄자로부터 차별시키기 위한 소년법원 설립, 모든 아동들에게 학교 교육의 권리를 보장해 주고 아동의 학교출석을 의무화한 의무교육제도가 도입되면서 인보관이나 자선조직단체의 사회복지사들은 학교와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사회의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교육에 관한 기본적인 권리와 학교출석의 의무를 갖고 있는 학생들이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환경으로 인해 학교를 중퇴하거나 장기 결석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되자 사회복지사들은 그 지역의 학교를 방문하여 이민자 아동들이나 빈곤아동들과 같은 요보호 학생들에게 사회사업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문교사 역할을 시작하게 되었고 이러한 역할이 곧 학교사회복지의 태동을 이루게 되었다. 즉, 1906년도에서 1907년도 사이에 뉴욕, 보스턴, 하트퍼드의 세 도시에서 지역사회의 인보관(뉴욕시), 여성교육연합회(보스턴) 그리고 심리클리닉(하트퍼드) 등 각기 다른 기관에 고용된 사회복지사들이 각각 독립적으로 실시한 방문교사가 학교사회복지의 모체가 되었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학교, 사회, 복지, 방문, 교사,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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