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수 많은 글로벌 기업이 존재하나 유형의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이 아닌, 무형의 가치를 생산해내는 브랜드에 대한 조사를 추진하고자 하였다. 특히 대학간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며 많은 사회구성원들로부터 대학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현상이 존재하는 바, 대학도 브랜드로 인식하여 연구하기로 의견이 모아졌다. 그리고 많은 대학 중, 모교인 성균관대학교를 선정하게 되었다. 그 이유는 과거 성균관이 고려, 조선시대부터 존재했던 국가최고교육기관이었고 성균관대학교는 그 유지를 잇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성균관대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생으로서 성균관대학교를 단순히 교육기관 으로서 보는 것뿐만 아니라 하나의 브랜드로서 보는 시도도 흥미로울 것 같다. 아직 성균관대학교가 명실상부한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위치를 가졌다고 볼 수는 없으나 근 수 년 간의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한 학교이며, AACSB인증, 국가고객만족도 4년 연속 1위 등 지속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일류기업인 삼성재단의 전폭적인 지원과 협력을 통해 글로벌 명문 대학으로의 진입을 앞두고 있다. 더불어, 다른 대학들과는 달리, 유교전통과 그에 바탕을 둔 교육철학을 기반으로 하는 성균관대학교만의 독특한 core value는 상당히 흥미로운 연구 및 접근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현재위치 출처: QS (www.topuniversities.com) 세계적인 대학평가기관 QS에서 조사한 '2010 세계대학평가'를 보면 현재 성균관대학교의 순위는 343위로 알려졌다. 아직 100위권 내에 진입하지 못했지만 여기서 주목할 점은 평가가 시작된 2006년도 대비 177단계나 높게 상승한 점이다. 또 다른 세계대학평가기관인 중국 상하이 자오퉁대학의 평가결과를 보면, 2008년 355위, 2009년 331위에 이어 성균관대는 309위에 집계되었다. 08년 대비 46단계 상승한 결과다. 이 같은 성과결과들은 성균관대가 빠르게 발전중임을 시사한다. 이는 96년 삼성재단 전입 이후, 성균관대가 제시한 '비전2010+'의 성과로 볼 수 있는데, '비전2010+'는 2010년까지 5개 분야 이상에서 세계 최고 수준으로 도약해 세계100대 명문대로의 도약을 목표로 설정했다. 특히재단전입금은 1년당 1000억 원을 웃돌고 있으며, 전임 교원수도 1138명에 달한다. 우수한 교수진과 학생들의 노력에 삼성그룹의 지원이 더해지면서 성균관대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2단계 BK21사업 선정율 100%로 전국 종합대 1위 △교육개혁 최우수대학 5년 연속 선정 △수도권 특성화 최우수대학 선정 △우수인력 양성 대학교육 역량강화사업 종합대 1위 △국가생산성혁신대회 대통령상 수상 △국가고객만족도(NCSI) 종합대 1위 △언론사 대학평가 사학 3위 안착 등 지난 10여 년 동안 성균관대는 국내 최고 대학으로 자리잡았다. 해외대학과의 교류도 크게 늘어, 1996년 26개에 불과하던 해외교류대학도 2009년 622개로 늘어났다. 학사과정에서는 이미 인디아나대 켈리스쿨과 복수 학사학위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경영전문대학원인 SKK GSB 역시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의 슬론 경영대학원 및 인디아나대 켈리스쿨과 경영학 석사(MBA) 과정의 복수학위를 각각 체결했다 출처 : 자오퉁대학 (http://www.arwu.org) 그러나 아직 성대의 발전은 현재 진행형이라고 할 수 있다. 계속적인 발전을 이뤄내고 있지만 여전히 세계300위권에 머무르고 있으며 이것은 국내 다른 경쟁대학과 비교했을 때 낮은 수준이다. 앞서 밝힌 QS와 자오퉁대학의 평가결과를 포함한 국내대학들의 평가결과를 살펴보자.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김정구, 레포트, 행동론, 성균관대학교, 성균관, 교수님 |
2018년 5월 6일 일요일
성균관대학교 소비자 행동론 김정구 교수님 팀 레포트 과제
성균관대학교 소비자 행동론 김정구 교수님 팀 레포트 과제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