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24일 목요일

역사 속의 통신 기술

역사 속의 통신 기술
역사 속의 통신 기술.hwp


목차
1. 통신의 정의

2. 통신 기술의 발달과 사례들

2-1. 통신 기술의 발달
2-2. 첫번째 사례 : 신기전과 신호연
2-3. 두번째 사례 : 조선의 봉수제
2-4. 세번째 사례 : 폴 리비어의 파발

3. 통신 기술의 전망

4. 결론 및 시사점

본문
1. 통신의 정의

인간이 여타 동물에 비해 가진 가장 강력한 무기 중 하나는 언어 사용이다. 물론 다른 동물도 같은 개체 내에 그들만의 신호로 서로 의사를 주고받으며 소통을 하지만 원시적인 수준일 뿐이다. 인간은 상대적으로 비약적으로 발달한 두뇌로 말미암아 정교하고 섬세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물론 인간 역시 이러한 언어로 발달하기 전에는 미개한 수준의 신호 교환이 있었을 것이고 이것이 점차 발달해왔을 것이다.
통신 通信 ; communication 이란 자기의 의사를 상대방에게 전달하여 알리는 일(한국민족문화대백과), 인간의 의사 지식 감정 또는 각종 자료를 포함한 정보를 격지(공간적) 사이에서 주고받는 작용 작위(作爲) 또는 현상(두산백과)등으로 정의된다. 현대 통신 기술은 비약적으로 발전했고, 또 그 이상의 발전이 기대된다. 이하 내용은 특정 시기, 또는 시대에 통신 기술이 인간에게 그리고 인간의 역사에 어떻게 작용하였는지 조명해보고 또 그것이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특정 사례들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우리 역사 속에서 통신 기술의 발달을 개괄적으로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2. 통신 기술의 발달과 사례들

2-1. 통신 기술의 발달

인간은 선사시대부터 의사를 전달하고자 하는 통신의 필요성을 느꼈고, 의사 전달 수단으로서 여러 가지 방법을 궁리해 냈다. 몸짓, 손짓이 그 수단의 하나이고, 생각이 다른 타인이나 환경이 다른 타부족 간의 의사전달 수단으로서 자연발생적으로 탄생된 것이 언어이다. 언어는 인간 상호간의 통신수단이었을 뿐만 아니라 '약속'을 통한 사회 통제적 기능을 갖기도 하였다.

키워드
통신, 기술, 인간, 발달, 사례, 역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