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중단 청소년의 교육적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우리나라 대안학교 사례를 제시하여 분석하시오.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업중단 청소년의 특성 2. 학업중단 청소년의 교육적 지원방안 1) 다양한 진로프로그램 2) 직업훈련기관의 확대와 사설기술학원의 협력 3) 청소년 관련기관 및 사회복지기관의 전문적 개입 3. 우리나라 대안학교 사례 1) 이우학교 2) 이우학교의 교육이념 3) 이우학교의 교육목표 4) 이우학교의 교육과정 5) 이우학교의 특성화 교과 및 특별활동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학업중단을 어떻게 개념 정의할 것인지는 연구자에 따라 다르다. Good(1973) 에 따르면 학업중단 청소년은 '정규학교 교육기간동안 학교성원으로 있다가 중등학교를 졸업하기 전, 혹은 그에 상당한 교육프로그램을 마치기 전에 사망이나 다른 학교로의 전학이외의 이유로 인하여 학교로 부터 제적당하거나 자퇴하는 초등학생 또는 중등학생'을 의미한다. Page & Thomas(1977)는 '학습을 마치기 전에 학교를 떠나는 사람', Mcmillen 등은 '학생이 다른 학교로 전학하는 과정 없이, 학교를 졸업하기 전에 학교를 중단하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업중단 청소년의 교육적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우리나라 대안학교 사례를 제시하여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성기 외, 학업중단청소년실태분석, 부산광역시교육청, 2009. 강창동, 한국의 교육문화사, 문음사, 2003. 권이종, 학업중단아동과 청소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한국아동청소년가족포럼자료, 2010. 김영희 외, 중고등학교 학업중단 청소년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상담학연구, 제주대학교, 2012. 하고 싶은 말 학업중단 청소년의 교육적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우리나라 대안학교 사례를 제시하여 분석하시오 키워드 학업중단, 청소년, 학업중단 청소년, 지원, 지원방안 |
2018년 5월 2일 수요일
학업중단 청소년의 교육적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우리나라 대안학교 사례를 제시하여 분석하시오
학업중단 청소년의 교육적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우리나라 대안학교 사례를 제시하여 분석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