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생활지도의 개념 3. 생활지도의 목표 4. 생활지도의 기본 방향 5. 생활지도의 원리 6. 생활지도 활동의 실제 7. 생활지도의 필요성 8. 참고 자료 본문 1. 서론 청소년기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는 자아정체성을 확립하는 일이다.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자아정체성을 확립해 가고 있지만 청소년기에 절정에 달하여 통합적인 자아 정체성을 만든다. 이 과정에서 청소년은 많은 내외적인 갈등을 겪게 된다. 따라서 적절한 생활지도를 통해 삶의 융통성을 이해하고 심리적, 정서적 위기를 잘 처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생활지도의 개념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생활지도는 19세기말경부터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모습을 갖추기 시작했다. 학계에서는 F. W. 파슨스가 1907년 미국 보스턴에서 벌인 직업지도 운동이 생활지도의 시초라고 보고 있다. 교육 외적인 요인으로 시작된 생활지도가 1913년 보스턴 교육위원회에서 직업정보과를 두고 활동을 시작함으로써 점차로 학교교육 분야로 들어오게 되었다. 또 제1차 세계대전에서 전쟁의 효과적 수행과 업무를 위하여 선발하고 훈련이 필요하게 되면서 인간의 지능 및 적성의 측정 등 과학적인 방법이 도입되어 한층 더 발전하게 되었다. 트랙슬러는 생활지도란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가 가지고 있는 능력, 흥미 및 이성적인 여러 특성을 이해하게 하여 이를 최대한으로 발저시켜 나가고 자기지도를 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으며 스트랭는 생활지도란 학생개개인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그 자신의 노력을 통하여 개인적으로 행복 및 사회적 유용성을 목표로 하여 그것을 발달시키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자료입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키워드 생활지도, 지도, 교육, 개념, 서론, 자아정체 |
2018년 5월 5일 토요일
청소년에게 생활지도가 필요한이유 세 가지차원(개인적차원환경적차원적용적차원)에서 기술
청소년에게 생활지도가 필요한이유 세 가지차원(개인적차원환경적차원적용적차원)에서 기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