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1. 행동형성법의 원리 행동형성법은 바람직한 목표행동이 행성될 때까지 목표행동에 계속적으로 접근하는 행동을 차별강화하는 절차이다. 즉, 한번에 달성하기 힘든 복잡한 목표행동을 아동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경우에 적합한 기법으로 목표 행동을 몇 개의 소단계로 나누어 한 단계씩 아동이 배워나가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행동형성법은 아동에게 성공의 경험을 극대화하고 실패를 극소화하는데 초점을 둔다. 2. 행동형성법의 절차 1) 목표행동의 구체화 행동형성법의 첫 단계는 우리가 최종적으로 바라는 행동 즉, 목표행동을 분명 하고 구체적인 행동으로 규정하는 일이다. 2) 시발점행동의 선택 목표행동을 향하여 점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시발점이 되는 행동을 찾고 확 인한다. 표적행동은 행동수정을 실시할 수 있는 시간에 강화자극을 받을 수 있 도록 자주 일어나야 하고 목표행동과 유사하여 궁극적으로 형성시키고자 하 는 행동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자료입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키워드 목표행동, 행동형성법, 형성법, 목표, 시발점, 강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