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기업의 글로벌화 사례와 평가(한국타이어).hwp |
본문 한국타이어의 전신은 1941년 5월 세워진 조선다이아공업이다. 1942년 10월 영등포공장을 준공한 후 타이어 생산을 시작했다. 1962년 1월 국내 최초로 타이어를 수출했으며, 1968년 2월 한국타이어제조로 상호를 변경했다. 1968년 12월 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했다. 1969년 국내 최초로 겨울용 타이어, 1970년 튜브레스 타이어를 개발했다. 1979년 10월 레이디얼 타이어 전용의 대전공장을 준공했다.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위해 TQC(종합적 품질관리)를 도입하고 1980년에 1억 달러 수출 탑을 수상했다. 한국타이어는 1960년대 파키스탄에 타이어를 첫 수출했다. 1970년대는 쿠웨이트에 첫 중동지사를 설립했고, 1980년대는 낮은 환율, 저유가, 저금리 등 세계 경제 호황과 함께 해외 지사 네트워크를 18개로 늘렸다. 1990년대는 메이저 급 자동차 회사들에 OE(신차용 타이어: Original Equipment)공급을 시작했다. 1991년 멕시코에 첫 해외 OE 공급을 시작했으며 미국 포드사와 OE 공급 체결을 맺고 미국 시장에 진출했다. 2000년 이후에는 현대, 기아자동차를 비롯해 아우디, BMW, 폭스바겐, 포드, GM(제너럴 모터스), 크라이슬러, 혼다, 닛산, 피아트 등에 OE 타이어를 공급했다. 1997년 금산공장 준공을 시작으로 1999년 중국 강소, 기흥 공장이 준공되었다. 2007년 이후 유럽시장 공략의 발판이 된 헝가리 공장에서 생산을 가동했다. 2010년 현재 한국타이어는 국내와 중국, 유럽, 미주 등 4개의 지역본부와 총 28개의 해외법인, 지점의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 전 세계 180여 개국에 타이어를 판매하고 있으며, 총매출의 70% 이상을 해외 시장에서 달성하고 있다. 2009년에는 신흥 시장인 이집트 및 북아프리카 시장 공략을 위한 거점으로 이집트에 지점을 신설했다. 이와 함께 이머징마켓(Emerging Market) 성장에 따른 신규시장 개척을 통해 중남미 지역에서의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며 매출 증대를 이끌고 있다. 2. 세계적인 글로벌화 과정과 전략 1962년 한국타이어는 파키스탄에 첫 해외 수출을 시작하였고, 1960년대 말 한국 산업 개발과 함께 한국 타이어의 성장도 시작되었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한국타이어, 글로벌화, 타이어, 평가, 한국, 기업 |
2018년 5월 13일 일요일
우리나라 기업의 글로벌화 사례와 평가(한국타이어)
우리나라 기업의 글로벌화 사례와 평가(한국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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