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 과정 I. 제1단계 : 접수 및 자료수집 1. 사례발견 2. 접수 3. 자료수집 및 초기조사기록지 작성 II. 제2단계 : 사정 1. 사정도구틀의 활용 2. 사례회의 III. 제3단계 : 개입계획 수립 1. 사례관리 목표설정 2. 개입계획의 수립 IV. 제4단계 : 개입 1. 개입단계에서 사례관리자의 역할 2. 사례관리자의 개입활동 1)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 및 비공식 자원체계와 수행하는 활동 2) 사례관리자가 서비스 제공자와 함께 수행하는 활동 3) 사례관리자가 사례관리 기관에서 수행하는 활동 3. 개입을 기록하고 점검하기 V. 제5단계 : 평가 1. 사례관리 평가의 제한점 2. 사례관리 효과성의 평가방법 1) 과정평가 2) 결과평가 VI. 제6단계 : 종결 1. 사례관리의 종결사유 2. 종결 시의 과업 1) 종결을 위한 준비 2) 종결과정 수행하기 3) 사례관리 전반을 요약하고 종결을 기록하기 * 참고문헌 본문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 과정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적용되는 사례관리 과정을 아래의 그림에 제시된 것과 같이 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개입계획 수립, 계획의 실행, 평가, 종결의 6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그림. 사례관리의 단계 위의 그림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례관리의 과정은 접수에서 종결까지의 과정 이외에도 평가 후 추가 개입이 필요한 경우 재사정을 수행하는 과정, 사례가 기관의 목적이나 서비스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 혹은 추가 서비스가 요구되는 경우 타 기관 의뢰 등의 과정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사례관리 실천현장에서 흔히 발생하는 과정으로 사례관리의 일반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I. 제1단계 : 접수 및 자료수집 (1) 사례발견 사례관리 실천에서 다루어지는 사례는 여러 경로를 통해 발견될 수 있는데 크게는 자기의뢰, 타 기관 및 타인의 의뢰, 기관의 적극적 사례개발 등의 3가지 경로를 통해 발견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사례, 자료수집, 단계, 사례관리, 관리, 사정 |
2018년 5월 10일 목요일
사례관리의 단계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 과정(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개입계획 수립, 개입단계, 평가와 종결)
사례관리의 단계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 과정(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개입계획 수립, 개입단계, 평가와 종결)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