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외국의 문화외교 비교 분석.hwp |
목차 Ⅰ. 서론 1. 문화외교의 정의 및 개념 2. 문화외교와 공공외교 3. 문화외교의 대두배경 Ⅱ. 본론 1. 한국 문화외교 수행주체 가. 외교부 나. 문화체육관광부 다. 교육과학기술부 라. 농림축산식품부 2. 한국 문화외교 수행체계 평가 3. 외국의 문화외교 수행체계 가. 독일 나. 영국 다. 프랑스 4. 외국 수행체계 공통점 5. 우리나라 문화외교 정책 한계 및 대안 Ⅲ. 결론 본문 Ⅰ. 서론 1. 문화외교의 정의 및 개념 외교통상부는 문화외교를 정부기구 혹은 정부기구로부터 위임받은 기관이 다른 나라의 정부와 국민을 대상으로 예술 지식 정보 언어 및 제도 등을 수단으로 하여, 상호이해를 증진함으로써 자국의 국가이미지 제고 등 연성권력을 높이기 위한 제반활동이라고 정의한다. 문화외교의 수단적 측면만을 본다면, 문화외교는 문화를 수단으로 하는 외교활동을 의미한다. 그러나 문화외교의 궁극적인 목표가 타국 및 국제무대에서 자국의 영향력을 증대하는 것이라는 목적의 관점에서 봤을 때 문화외교는 공공외교와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문화외교는 타국 국민에게 자국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고 더 나아가 상대국 내 자국 국가브랜드를 제고하는 등의 영향력을 증대시키기 위한 외교활동이라는 점에서 공공외교와 유사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문화외교는 전통적 외교를 보완, 지원하는 개념이 아닌 외교력을 구성하는 새로운 축이라고 할 수 있다. 2. 문화외교와 공공외교 공공외교는 상대국 국민에게 자국의 정보를 제공하여 이해시키고 설득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자국의 국익을 추구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공공외교의 핵심은 타국 대중과의 소통, 이해의 증진, 국가이미지 또는 국가브랜드 제고, 소프트파워 증진 등이 있다. 공공외교와 문화외교의 관계를 알아보자면 공공외교는 소프트파워를 담아내는 가장 큰 그릇이다. 공공외교를 문화외교와 동일한 개념으로 보는 견해도 있으나, 문화외교의 상위개념에 해당한다. 키워드 외교, 문화외교, 문화, 공공외교, 공공, 소프트파워 |
2018년 5월 24일 목요일
한국과 외국의 문화외교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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