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보통 타이머와 카운터를 하나로 칭하여 다루고 있으나 타이머 인터럽트는 내부 클럭을 통해 카운트되어 정해진 카운트가 될 때마다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동작을 한다. 결국 비슷한 동작을 하지만 내부클럭을 사용하는지 외부클럭을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구분되는 것 이외에 동일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함께 지칭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타이머/카운트 인터럽트는 대부분을 차지하는 인터럽트라고 할만큼 상당히 중요하고 펌웨어 프로그래밍시 많이 사용되는 기능이다. 순서대로만 진행되어 각 시퀀스 처리시마다의 지연문제와 세밀한 시간 분할을 할 수 없는 폴링방식에 반하여 인터럽트 방식은 해답을 줄 수 있는 기능이다. 단, 프로그램 작성시 인터럽트 루틴내에서 어떤 작업을 직접 처리하도록 하거나 너무 많이 인터럽트가 걸리도록 설정한다면 시스템 전반에 대한 문제가 생기게 되므로 프로그램 구도 설계시 잘 고려하여야 한다. AYMega128은 총 4개의 타이머 카운터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타이머/카운터 0과2는 8비트 구조이며 나머지는 16비트로 되어 있다. 2. 실험 방법 1) AVR Studio를 이용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든다. 2) ATMega128을 선택하고 예제 소스를 입력한다. *예제 소스1(타이머로 LED점멸) // 1) #include<avr/io.h> #include<avr/interrupt.h>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결과, 결과보고, 결과보고서, 보고, 보고서, 실험 |
2018년 5월 7일 월요일
실험-타이머와 카운터 결과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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