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16일 토요일

동북공정에 대한 조사

동북공정에 대한 조사
동북공정에 대한 조사.hwp


본문
→ 중국이 2002년부터 동북쪽 변경지역(고구려, 발해 등의 한반도와 관련된 지역)의 역사를 자기의 역사로 만들기 위해 실시한 대규모 프로젝트.
2. 동북공정 주요 활동
→ 중국백두산 공정 백두산 소유권 주장, 고구려 이어 발해까지 '중국史'에 포함, 발해 수도유적지 본격 복원사업 추진, 중국이 일본에 발해석비 반환요구, 요나라 금나라 원나라 역사 중국사에 편입 시도 등의 동북공정 주장 이외에도 현재 우리나라와의 수많은 역사적 견해의 갈등을 빚고 있다.
3. 중국 입장 VS 한국 입장
중국 : 예맥족은 중국 소수 민족 중 하나인 상인(商人)의 후손이므로 고구려의 조상은 중국이다, 고구려는 현재 중국 국경 내에서 건국되었다, 고구려는 중국 중원왕조에게 조공을 바치고 책봉을 받았기 때문에 중국의 소수민족이다, 고구려 멸망 뒤 대부분의 고구려 사람은 중국으로 갔다 등
한국 : 고구려 건국 초기에는 조공이 거의 없었다. 오히려 고구려가 강성했을 때 조공이 많았다. 이는 고구려가 조공과 책봉을 외교적 목적에서 활용했다는 의미이다, 현재 자국 영토 안에 있다는 이유로 그 역사까지 모두 자기네 것으로 주장하는 것은 영토 패권주의에 불과하다. 한사군의 실체와 성격에 대한 중국측 주장은 일방적인 것이다. 실상은 고조선과 한나라의 변경에 있었던 국경 분쟁이며 현도군은 광역의 식민지 군현으로서 기능했다기보다는 고구려를 견제하기 위한 창구의 역할을 하는 데 지나지 않았다. 고구려는 부여에서 발원했다, 그 외에도 수많은 사료가 역사를 입증하고 있다. (위지동이전, 환단고기, 재야사학 등)
3. 동북공정으로 인한 문제
→ 중국은 58개의 소수민족으로 이루어진 국가이다. 따라서 중국정부의 통일된 역사. 즉 동북공정을 통해 많은 지역의 민족을 하나로 묶어 '공통체'적 국가 정체성을 심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만약 동북공정이 성공한다면 북한이 해체되었을 때 그 역사가 중국의 역사로 넘어가서 북한이 중국으로 흡수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산업화로 발전하고 있는 몇몇 민족들의 독립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 또, 우리나라와의 역사적 갈등으로 인해 다른 외교적 협상에서도 큰 문제를 낳을 수 있다.
4. 우리가 해야 할 일
왜곡된 고구려 역사가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게 될 경우, 한민족은 '뿌리 없는' 민족으로 전락하게 된다. 반만년 역사가 순식간에 2~3천년의 역사로 반토막 나는 셈이다. 한민족의 역사적 우월성과 자부심에도 큰 타격이다. 현재, 우리 역사를 바로 잡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역사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갖고 국민들이 역사를 제대로 인식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또한 북한이 UNESCO에 신청한 고구려 고분군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현재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국사'과목이 선택과목으로 지정되어있는데, 진정으로 우리나라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하루빨리 필수과목으로 바꿔서 역사교육을 통한 올바른 역사 인식을 갖게 하는 것이 시급하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동북공정, 조사, 공정, 동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