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hwp |
목차 목차 1. (각 3점, 9점) 다음의 유치원 교육과정의 과학교육 영역 변천 과정에 맞게 ( ) 안에 들어갈 말을 적으시오. 답안) A- , B- , C- 2. (1점) 서구 과학교육의 역사적 변천 과정의 시기별 목표를 ( )에 맞게 적으시오. 시기 1957∼1980년대 1980년대 중반 1990년대 2000년대 이후 목표 유능한 과학자 과학자의 대중화 대중의 과학화 ( A ) 내용 관찰과 실험 중심의 다양한 과학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소수의 과학적 엘리트 양성(과학을 배워서 과학자 되자) 모두가 과학적 소양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과학적 지식을 쉽고 친숙하게 전달(쉽게 알려줄 테니 모두 배우자) 과학을 잘 할 수 있는 소양뿐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과학 이해와 합리적 문제해결 능력 증진 과학이 우리 살과 가까이 맞닿을 수 있도록 인본주의적이고 간학문적인 측면에서 과학 접근(과학으로 삶의 가치를 추구하자) 과학과 대중의 관계 계몽 이해 관계 답안) A- 3. 유아과학교육의 내용(과학적 태도, 과학 내용 지식, 과학과정 기술)을 세 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유아과학내용 지도에서 총체적 과학에 근거한 접근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A4 2매 이내) 참고문헌 본문 2. (1점) 서구 과학교육의 역사적 변천 과정의 시기별 목표를 ( )에 맞게 적으시오. 답안) A- 과학의 인간화 여기서 말하는 과학의 인간화란, 과학을 통해 보다 더 행복하고 인간적인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인간화 를 추구하는 것이어야 하고, 실현할 수 있는 것이어야 것으로서 지속가능한 발전 (인권종중, 생태적 다양성 존중, 문화적 다양성의 존중)이 가능한 과학의 발전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과학의 모습이 우리 삶에 보다 가까이 맞닿을 수 있도록 인본주의적인 과학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관점은 과학을 통해 더 따뜻해지는 세상, 과학 덕분에 인간� �운 삶이 가능한 세상이 가능할 것이라 순수한 믿음에서 기인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유아과학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유아과학교육입니다.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부족하지만 잘 활용하셔서 좋은 성과 거두시기를 바라며 건투를 빕니다. 키워드 유아, 영유아, 유아과학교육, 보육, 유치원 |
2020년 6월 15일 월요일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유아과학교육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유아과학교육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