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과간호]x 2020.05-2.hwp |
목차 정신건강과간호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정신건강과간호 도파민 정신건강과간호 공황장애 정신건강과간호 공황발작 정신간호사의 역할 정신건강과간호 인격장애 정신건강과간호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정신건강과간호 1. 다음 물음에 대한 답을 쓰시오. 2. 다음 괄호에 알맞은 용어는? 3. 다� � 물음에 대한 답을 쓰시오. 4. 도파민의 네가지 뇌 전달 경로와 정신 증상과의 연관성을 설명하시오. 5. 공황장애 환자에서 나타나는 공황발작의 증상과 간호를 기술하시오. 6. 정신 생물학적 측면에서의 정신간호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7. 인격장애를 A, B, C군으로 분류할 때 B군 유형의 종류와 각 특성은 무엇인가? *참고문헌 본문 정신건강과간호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정신건강과간호 도파민 정신건강과간호 공황장애 정신건강과간호 공황발작 정신간호사의 역할 정신건강과간호 인격장애 정신건강과간호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정신건강과간호 1. 다음 물음에 대한 답을 쓰시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서 성인기 에릭슨은 프로이드가 제안한 심리성적 � �달 5단계를 부인하고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를 제시하면서 인간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매우 중요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그가 제시한 인간발달 8단계 중 성인기는 6단계와 7단계에 해당하며 각 단계의 발달과제와 극복해야하는 위기는 다음과 같다. ① 6단계 - (발달과제 : 친밀성, 극복과제 : 고립감) 성인이 된 20세에서 약 40세에 해당하는 시기로 인간은 이 시기에 직업을 선택하고 배우자를 선택하여 새로운 가정을 형성하게 된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인과의 관계인데, 직업생활에서의 사회관계와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친밀감을 형성하고 공유된 정체감을 찾아가면서 인간은 안정된 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그리고 에릭슨은 이러한 안정된 정체감이 진정한 친밀성을 형성해 나갈 수 있 다고 믿었다. 하지만 반대로 적절한 대인관계 속에서 안정된 정체감 형성으로 친밀성을 확보하지 못한 경우에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친밀성을 형성하지 못하고 자기 자신에게만 몰두하게 되면서 고립감을 형성하게 된다고 하였다. 에릭슨은 친밀감이란 정체성의 확립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타인과의 융화된 관계로, 우정, 사랑 등의 감정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나갈 수 있는 힘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이러한 친밀감을 형성하게 못한 인간은 형식적 대인관계만을 형성하게 되고, 사회에서 소외되면서 소외감 또는 고립감을 유지시키게 된다. 참고문헌 박영숙, 장선주 <정신건강과간호>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9 이미형 <정신건강간호학> 현문사, 2019 김효선 <공황장애의 인지행동치료와 성경적 적용 모델 연구> 총신 대학교 상담대학원 2016 국내석사 김희주 <정신간호사의 신체건강간호에 대한 태도>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2013 국내석사 정신실 <에릭슨의 자아정체성 개념의 재조명>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국내석사 하고 싶은 말 2020년 정신건강과간호 기말시험 완벽 학습자료입니다. ▣ 정신건강과간호 기말시험을 대비하여 학습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 정신건강과간호 문제에 대해 다양한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각 문제에 대한 정확한 답을 정리했습니다. ▣ 정신건강과간호 기말시험을 대비 준비 시간을 줄여줄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 참고한 자료는 참고목록으로 정리하여 제시하였습니다. 키워드 정신건강과간호,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도파민, 공황장애, 공황발작 |
2020년 6월 15일 월요일
정신건강과간호 2020 방송통신대 기말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 도파민의 네가지 뇌전달 경로 공황장애 환자 정신간호사역할 인격장애 유형 등
정신건강과간호 2020 방송통신대 기말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 도파민의 네가지 뇌전달 경로 공황장애 환자 정신간호사역할 인격장애 유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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