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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인간중심상담 치료기법 목차 인간중심상담 치료기법 1. 명료화와 감정의 반영 2. 내용의 재언급 3. 수용 * 참고문헌 인간중심상담 치료기법 치료과정에서 인간중심 치료자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명료화하도록 돕는다. 이 과정에서 명료화와 감정의 반영, 내용의 재언급, 수용 등의 세 가지 기법이 면접에서 기본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사용된다. (1) 명료화와 감정의 반영 예를 들면, 만일 � �접에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상사나 아내, 또는 날씨에 대하여 비판적인 언사를 시작했다면, 치료자는 당신은 오늘 기분이 안 좋으신가 보죠 또는 당신은 오늘 정말 어떤 일에 대해 화가 나셨군요. 와 같이 말함으로써 클라이언트 자신이 느끼고 있는 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인간중심 치료자가 감정을 반영할 때 치료자 자신의 감정도 추가하여 표현한다. 감정반영에 있어 치료자의 초점은 클라이언트에 의하여 표현된 감정을 단순히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가 표현한 감정의 깊이와 의미까지도 반영하는 것이다. (2) 내용의 재언급 예를 들면, 한 부인이 20여 분이 넘도록 눈물을 쏟으면서, 자신의 남편은 가족을 돌보지도 않고 애정도 없으며 자주 만취되어 들어온다고 호소할 때, 치료자는 남편이 당신과 아이들에게 하는 방식 때문에 매우 속상하시겠습니다. 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말은 부인이 자신의 결혼생활을 통찰하도록 돕는다.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2020년 6월 20일 토요일
인간중심상담 치료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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