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학교교육의 흐름(학교교육의 변천과정)을 통해 보는 교육의 주체와 교육의 내용의 변화.hwp |
목차 Ⅰ. 서론 Ⅱ. 학교교육의 변천과정 1. 교사위주의 전통적인 학교교육(-1900) 2. 학생위주, 학생본위의 20세기 초 교육(1900-1950) 3. 1960년대 학문중심 교육과정(1950-) Ⅲ. 결론 본문 Ⅰ. 서론 학교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을 하는 교사와 교육의 대상인 학생이 있어야 한다. 교육을 하는 교사를 교육의 주체(主體)라고 하고, 교육을 받는 학생을 교육의 객체(客體)라고 하며, 교육의 주체와 객체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양자를 연계해 주는 교재를 교육의 매개체(媒介體)라고 한다.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에는 반드시 이 세 가지 요소가 존재하며, 이 중 어느 것 하나라도 빠지게 되면 학교교육은 성립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교사와 학생 그리고 교재는 학교교육을 이루는 3요소(three elements of education)가 된다. 여기에서 학교교육의 3요소가 어떻게 변천되어 왔는지를 살펴보겠다. 학교교육을 성립시키는 3요소 간의 관계는 전통적으로 교육의 주체가 객체에게 교재를 전달함으로써 성립한다고 오랫동안 인식되어 왔다. 즉, T(교사) → M(교재) → (학생)라는 정식(formula)으로 나타내었다. 그러나 학교교육의 3요소 간의 이와 같은 관계는 20세기로 접어들면서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오늘날의 학교교육은 위의 정식과 같이 일방적으로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교재에 대하여 적극적인 학습관심을 일으키고(T → M ← S), 또 학생이 교재를 자기 것으로 적극적으로 학습하여 이해하고, 학생이 교사로부터 독립하여(T → M = M ← S) 나아가서는 동등하게(T=S) 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키워드 교육, 학교교육, 학교, 교육학개론, 변천과정, 내용 |
2016년 5월 1일 일요일
교육학개론 학교교육의 흐름(학교교육의 변천과정)을 통해 보는 교육의 주체와 교육의 내용의 변화
교육학개론 학교교육의 흐름(학교교육의 변천과정)을 통해 보는 교육의 주체와 교육의 내용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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