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원리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1) 프로젝트 준비단계 2) 프로젝트 시작단계 3) 프로젝트 전개단계 4) 프로젝트 마무리 단계 4.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교사의 역할 5. 프로젝트 접근법을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1) 아동의 흥미와 교사의 요구와의 통합 (2) 유아의 통합적 발달 (3) 지식의 획득 (4) 기능의 습득 (5) 성향의 계발 (6) 느낌의 발달 (7) 새로운 지식 (8) 기술의 습득 (9) 성향 (10) 감정(feeling)의 발달 (11) 주체적 참여 (12) 내적 동기 유발 (13) 상위목표 달성 (14) 창의적으로 새로움의 발견 기회 (15) 협동교육 2) 약점 (1) 시간적 제약 (2) 우수아에게 독점되는 경향 (3) 불화를 조성할 우려 (4) 좌절감 (5) 획일화 되어있는 교육방법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프로젝트 접근법은 개별 또는 집단으로 특정한 주제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깊이 있게 탐색하는 활동으로 학습내용의 선정방법과 교수?학습방법을 함께 제시하는 방법론적 이론이다. 그리고 프로젝트 접근법의 학습은 전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지식, 기능, 성향, 느낌의 상호보완적이고 유기적인 관계를 통한 통합을 강조하며 부모나 주면 사람들, 나아가 지역사회 구성원들과의 협력적인 관계를 강조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소은 외(2016).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방송대출판문화원. 유승희(2007). 프로젝트 접근법. 양서원. 조정숙(2001).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창의성 및 프로젝트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숙희 (2000).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어휘력 및 언어표현능력에 미치는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 . 하고 싶은 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키워드 프로젝트, 프로그램, 접근법, 약점, 강점 |
2017년 10월 2일 월요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