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드라마 속 주인공들의 교육심리 분석-KBS 드라마 `드림하이`.docx |
목차 1 서론 2 본론 가) Gardner 의 다중지능이론 ㄱ. Gardner 의 다중지능이론 정의 ㄴ. Gardner 의 다중지능이론을 대입한 인물 소개 나) Erikson 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ㄱ. Erikson 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정의 ㄴ. Erikson 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장면 설명 ㄷ. Erikson 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장면 분석 다) Vygotsky 발달이론 ㄱ. Vygotsky 발달이론 정의 ㄴ. Vygotsky 발달이론 장면 설명 ㄷ. Vygotsky 발달이론 장면 분석 라) Maslow 의 욕구위계이론 ㄱ. Maslow 의 욕구위계이론 정의 ㄴ. Maslow 의 욕구위계이론 장면 설명 ㄷ. Maslow 의 욕구위계이론 장면 분석 마) 교사효능감 이론 ㄱ. 교사효능감 정의 ㄴ. 교사효능감 장면 설명 ㄷ. 교사효능감 장면 분석 바)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 ㄱ. 사회학습이론 정의 ㄴ. 사회학습이론 장면 설명 ㄷ. 사회학습이론 장면 분석 3 결론 및 감상 본문 스타가 되고 싶어하는 고혜미, 송삼동, 진국 그리고 윤백희 등은 자신의 꿈에 더욱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기린예고의 입학생이 되고자 한다. 순탄하지만은 않았던 오디션 그리고 학교생활 등의 과정을 통해 그들은 서로 각자였다가 하나가 되고 그리고 친구가 된다. 처음에는 서로에 대해 불신과 배타적인 자세로 '나'가 아닌 '너'라고 인식하지만 후에 서로의 상처와 약점을 확인하고 이를 다독여주는 과정 등을 통해 '나와 너'가 아닌 '우리'의 관계로 거듭나게 된다. 또한 이 드라마에서는 교사의 자질에 대해 조명하고 있는데 서로 다른 교육관을 가진 강오혁선생님과 시경진선생님이 서로 대립하고 화해, 대화를 나누는 장면을 통해 아이들의 꿈을 이룰 수 있는 것은 단순히 그 아이가 가진 재능, 능력 뿐만 아니라 아이가 가진 열정, 노력 그리고 교사의 믿음과 지지가 중요하다는 것에 합의하게 된다. 밝고 건강해 보이는 아이들이지만 한 명, 한 명 그 아이들을 깊이 바라볼 때 상처투성이인 아이들에게 위로와 희망을 건네준 강오혁선생님은 세계적인 가수의 스승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외부환경의 문제이기보다는 가정 내의 문제로 가슴에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아이들을 보며 부모의 역할이, 가정의 화목이 얼마나 중요한 것임을 또 한번 되새겨 주기도 한다. 이 드라마는 꿈을 이룬다는 전체적인 결론뿐만 아니라 한 개인이, 한 학생이 자신이 가지고 있던 단점, 약점들을 극복해 나가며 단단히 성장해나가는 모습을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모든 것이 다 갖추어 져도 도달할 수 없는 이상에 등장인물들은 자기만의 약점을 가지고 이를 통해 관계를 형성하고 지향하는 이상에 발돋움한다. 이 같은 모습은 하나의 약점을 가지고 과장하여 '할 수 없다' 라는 자세로 일관하는 청소년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켜줌은 물론 친구라는 소중함을 다시 한번 일깨워주기도 한다. 청소년 그리고 사춘기, 누구보다도 자신의 감정에 충실하고 역할탐색에 열중하는 기린예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물의 심리적 변화와 행동변화 그리고 관계 등을 여러 이론에 대입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키워드 교육심리, 드라마, 드림하이, 교육, 심리 |
2017년 10월 5일 목요일
교육심리 드라마 속 주인공들의 교육심리 분석-KBS 드라마 `드림하이`
교육심리 드라마 속 주인공들의 교육심리 분석-KBS 드라마 `드림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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