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27일 수요일

Drake의 통합교육과정 모형에 따른 단원 설계 6-2 정보화, 세계화 그리고 우리

Drake의 통합교육과정 모형에 따른 단원 설계 6-2 정보화, 세계화 그리고 우리
Drake의 통합교육과정 모형에 따른 단원 설계 6-2 정보화, 세계화 그리고 우리.hwp


목차
Ⅰ. 교육과정 도해
1. 수평적 교육과정 도해
2. 수직적 교육과정 도해
3. 관련 미국 표준을 중심으로 해당 단원의 큰 아이디어/ 큰 이해/ 큰 기능 알기

Ⅱ. 스캔 및 클러스터
1. 표준의 스캔 및 클러스터
2. 적절하고 광범위한 표준 선정

Ⅲ. 통합 단원 설계
1. KDB우산 만들기
2. 학생들의 KDB성취를 확인할 수 있는 큰 평가과제 만들기
3. 큰 질문 만들기
4. 큰 질문을 다룰 단원 구성
5. KDB와 연결된 학습 경험 설계하기(6차시 교수 학습 과정안)

Ⅳ. 참고문헌

Ⅴ. 팀별 역할 분담 및 공헌도

Ⅵ. 과제를 마치면서

본문
2. 학생들의 KDB 성취를 확인할 수 있는 큰 평가과제 만들기
1) 평가과제
6학년 학급에서 세계인의 날을 맞이하여 프로젝트를 계획할 것이다. 이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민족ㆍ문화권의 사람들이 서로 이해하고 공존하는 사회를 만들자는 내용이 담긴 UCC를 제작하여 홍보한다.
학급 학생들은 자신 주변인물 중 실제로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다양한 민족ㆍ문화권의 사람들에 대한 면담을 실시한다. 본 면담을 통해 학습자는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이 한국생활에서 느끼는 경험, 장점, 단점, 힘든 점과 같이 실제적인 자료를 얻는다. 학습자는 다양한 민족과 문화권의 사람들이 경험한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를 하며 문화권에 대한 비교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보편성과 다양성에 대한 이해도 할 수 있게 된다. 학습자들은 습득한 일반화를 토대로 외국인들의 힘든 점의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파악을 한 후 한국에서 거주하는 외국인을 서로 이해하고 공존할 수 있도록 UCC를 제작한다. UCC제작을 통해 학습자는 함께 사는 바람직한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도록 기여하게 된다.


참고문헌
Susan M. Drake,「통합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의 기초」,유제순 장인한 역, 교육과학사, 2013
-「초등학교 도덕6 교사용 지도서」,교육과학기술부, 2011
-「초등학교 사회6-2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11
-「초등학교 국어6-2 교사용 지도서」,교육과학기술부, 201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