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31일 일요일

제국의 건설

제국의 건설
제국의 건설.hwp


본문
고대 제국을 하나만 선택하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로마라고 말할 것 이다. 로마제국의 토목공학은 중세천년보다도 더 값진 시대였다. 로마가 제국이 된 이유 중 하나가 토목공학의 힘이 있다. 로마군이 전투를 잘해서 이긴것이 아니라, 문명에서 앞서서 자연동화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적 마을 앞에가서 로마군은 전투준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요새를 구축하였다. 요새에는 수로를 만들고 목욕탕도 만들고 온갖 문화적인 시설을 만든다. 이러한 요새를 보면서 적은 로마에 흡수되길 바랬고, 로마제국의 발전은 군사전의 승리가 아닌 문화전의 승리임을 알 수 있다. 서양사 상 큰 영향을 남긴 사람 중의 한 명이자 로마의 1인 지배자인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나일강 반대편에 적들을 물리치기위해서 배를 타서 강을 건너지 않았다. 카이사르는 나일강에서 많은 군사를 한번에 움직이기 위하여 로마의 토목 기술을 활용하였다. 바로 나일강 위에 다리를 놓는 것이다. 반대편에 군사들은 로마 군사보다 많았지만 예상치 못하게 빠른 속도로 다리가 놓아 지는 것과 그 규모로 기가 눌려 다리가 놓이자마자 도망쳤다. 이 때가 BC이다. 로마의 토목공사의 위대함을 보여주는 예중 하나이다. 로마에서는 굉장히 이른 시간에 거리를 포장도로를 만드는 공사도 하였다. 그 도로는 수십만 톤의 무게도 견딜 만큼 강한 도로였다. 로마는 1세기 초에 물을 나를 수 있도록 가르교(고대 로마의 수도교)를 놓았다. 이 가르교는 로마시대 물 공급망의 일부로서 외르강에서 흘러나온 물을 50km 떨어진 식민도시까지 500년 동안 날라왔으며, 중세에는 일반 다리로도 사용하였다. 산 가운데를 뚫고, 다리를 만들면서까지 오늘날처럼 집집마다 수도시설을 해놓았었다는 로마 사람들의 기술력이 진짜 대단하다. 이 수도교는 아치가 3단으로 겹쳐져 있다. 아치는 2m 이상 될 때 재료를 아끼기 위하여 만들어진 구도인데 비용이 저렴한 뿐만 아니라 굉장히 견고하여 그 위의 무거운 무게도 견딜 수 있었다. 기원전 48년, 자칭 예술가 황제이지만 세상사람들에겐 인류의 독이라고 말해지고 불려 지고 있는 네로 황제가 있다. 네로는 어머니를 죽이고 절대권력을 얻었다. 어머니를 죽인 후 그는 그녀의 귀신이 보여 계속 미쳐갔다. 그래서 그는 이 상황을 피하기 위해 수많은 노예들에게 자신을 위한 건물을 짓게 하였다. 그리고 밖에는 규모가 큰 인공호수가 있고 수천평으로 된 과일밭이 있을 정도 였다. 그 건물 내부는 황금으로 쌓여있고 천장은 다이아가 박혀 건물 내부를 밝혔다. 실제로 이 건물의 미적재산은 현재에도 쓰여 질 만큼 훌륭하였다고 한다. 그가 단지 겉멋만 든 엉터리 예술가는 아니었던 것 같다. 네로 황제의 잔악함으로 그의 주변인물은 네로를 따르지 않았다. 심지어 시종들도 그를 보호하지 않아 네로 황제는 자살하였다. 네로 황제가 죽자 스스로 황제라 칭하는 세명의 장군들에 의해 피바람나는 혼란이 일어났다. 로마 시민들의 청에 의해 내란을 종식시켜 질서를 잡은 후 황제에 오른 베스파시아누스 황제가 나타났다. 최초의 평민 출신 황제였다. 네로 황제가 오로지 자신만을 위한 황제였다면 베스파시아누스 황제는 백성을 위한 황제였다. 베스파시아누스 황제는 로마의 위대한 건축술을 백성들을 위해 쓰고좌 하여 60이 넘은 나이에 네로 황금궁전 인공호수에 물을 빼고 그 토대위에 콜로세움을 건설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완공되기 전에 베스파시아누스 황제가 죽어 그의 아들인 티투스 황제 때 건설한지 8년 만에 완공되었다. 콜로세움에서 가장 인기있는 종목은 배 끼리 싸우는 것이었다. 콜로세움의 위대한 점은 하수시설이다. 콜로세움 중앙에 물이 들어가 배가 띄워 질 수 있었던 것이다. 이 하수 시설은 네로 황제 때 만들어 진 것이다. 이 당시 우리나라는 말 타고 사냥하고 칼로 전쟁하던 시대였던것에 비교하여 보면 굉장히 로마의 토목기술은 대단한 것이다. 이후 하수 시설을 없애고 땅을 파서 지하 2층에 짐승들이 있었고 검투사들의 대기실이 만들어 졌다. 그리고 지하에서 검투장으로 올라 올수 있는 엘리베이터도 만들어 졌다. 이런 로마의 기술들은 현재 우리가 배워나가야 하는 훌륭한 점들인것 같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건설, 제국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