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28일 목요일

조선대 지구의탐구

조선대 지구의탐구
조선대 지구의탐구.hwp


본문
우선 레포트 주제를 받고 조금 힘들었다. 지구온난화라는 주제는 확실히 매우 많이 다뤄지는 문제이고 시급한 문제이다. 하지만 이런 중요한 과제도 제대로 생각 해 본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모든 지구촌 사람들이 고민해야 할 범세계적 당면과제 이긴 하나 문과생이었던 배경도 있고 그냥저냥(?) 이렇게 살아가고 있음에 그냥 무심코 생각, 실천도 못해보고 넘어간 주제인 것 같다. 평소에도 물 아끼기, 종이 함부로 쓰지 않기, 스프레이 많이 쓰지 말기 이런 것이 그냥 지구 환경을 해치고 지구 온난화를 부추긴다는 단편적인 지식들만 알고 있는 정도였다. 하지만 역시 실천은 어려웠다. 오늘 쓰는 이 레포트를 지구온난화에 대해 많이 관심을 가지고 배우는 계기로 삼고 싶다.
1. 지구온난화란?
지구온난화란 지구 표면을 덮고 있는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등 온실가스가대기중으로 방출되는 복사에너지를 흡수하여 지표면으로 다시 배출함으로써 대기 온도를 상승시키는 현상이라고 한다. 지구의 온도를 생물들이 서식하기에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온실가스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 기체들이 필요한 양 이상으로 증가할 경우 방출된 열이 과다하게 흡수되어 지구의 열 균형에 변화가 생기고 결국 '강화된 온실효과(Enhanced greenhouse effect)'라 하여 이로 인해 지구가 지나치게 더워지는 현상을 '지구온난화' 라고 한다.
2. 지구온난화의 원인
사실 지구 온난화와 같은 기후변화는 기후시스템 요소의 변화와 요소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항상 자연적으로 있어 왔다. 기후시스템의 5가지 주요 구성요소인 대기권, 수권, 빙권, 지권, 생물권 각 요소들이 상호작용하여 끊임없이 변화함으로써 기후도 조금씩 변화해 온 것이다. 과거의 지구 평균기온만 보더라도 항상 기후가 일정했던 것만은 아님을 알 수 있다.
이밖에 화산 분화에 의한 성층권의 에어로졸 증가, 태양활동의 변화, 태양과 지구의 천문학적 상대위치 변화 등도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자연적인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재밌는 주장이 있는데, 미국 항공 우주국(NASA)의 과학자들은 지난 30년 동안 태양과 지구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 태양활동이 약 11년을 주기로 변화하며 이는 태양의 흑점 수와 관련이 있는데, 태양의 흑점수가 증가하면 지구의 온도가 증가하고, 태양의 흑점 수가 감소하면 지구의 온도도 내려간다고 하였다. 이처럼 지구온난화는 아직 완벽하게 확실한 원인이 없기 때문에 자연적인 요인이나 우주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또 지구온난화가 일어나는 원인으로서 직접적인 원인도 있다. 이산화탄소(CO2)와 같은 온실기체가 대기 중으로 배출됨으로 써 일어나는 온실효과(greenhouse effect) 때문이다. 온실효과는 식물을 키우는 온실을 연상 하면 이해가 쉽다. 즉 외부에서 오는 태양 에너지는 잘 통과시키지만 복사된 에너지는 흡수함으로써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게 하는 것이 온실의 역할인데,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기는 지구도 마찬가지이다. 지구를 커다란 온실로 비유한다면 온실의 유리나 비닐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이산화탄소와 같은 대기이다.
태양에서 지구로 오는 빛 에너지 중에서 약 34%는 구름 등에 의해 반사되고 지표면에는 약 44% 정도만이 도달한다고 한다. 그런데 지구는 태양으로부터 받은 에너지를 파장이 긴 적외선으로 방출하는데, 이산화탄소가 적외선 파장의 일부를 흡수한다. 이 때 적외선 파(波)를 흡수한 이산화탄소 내의 탄소 분자는 들뜬 상태가 되고, 안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에너지를 방출하는데 이 에너지로 인해 지구가 따뜻하게 되는 것이다.
지구의 평균기온이 현재와 같이 15℃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이 온실효과 때문이다. 달의 표면이 태양이 비추는 쪽은 100℃가 넘고 반대쪽은 영하 200℃가 되는 이유는 대기가 없어 온실효과 현상이 없기 때문이다. 어떻게 말하자면 온실 효과 때문에 인간과 다른 생물들이 지구상에서 살 수 있었던 셈이다.
그러나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물질은 이산화탄소(탄산가스라고도 함)뿐만은 아니다. 탄산가스와 마찬가지로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물질로는 메탄, 아산화질소 (N2O), 염화불화탄소, 수증기와 같은 물질이 있다. 그러나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기여도는 탄산가스가 가장 높아 55% 정도를 차지한다고 한다. 그 다음이 오존층을 파괴하는 물질로 알려진 염화불화탄소(CFCs)로 24%를 차지하며, 메탄(CH4) 15%, 아산화질소 6% 순이다. 온실기체 중에서 메탄과 산화질소는 많은 양이 자연 중에서 방출되기 때문에 배출을 억제하기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 를 억제하기 위해 관심을 갖고 있는 물질이 바로 탄산가스와 염화불화탄소이다. 이 두가지 물질의 배출량은 산업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히 염화불화탄소는 적은 양으로도 온실효과에 큰 영향을 주는 물질로 알려져 있는데, 오존층을 파괴 하는 물질로도 더 잘 알려져 있다. 염화불화탄소는 몬트리올의정서에 의해 그 사 용, 생산량이 규제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전폐될 예정이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지구의탐구, 지구의, 조선대, 탐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