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27일 수요일

초등수학용 구체적 조작물의 활용 모색-기하판(Geoboard)

초등수학용 구체적 조작물의 활용 모색-기하판(Geoboard)
초등수학용 구체적 조작물의 활용 모색-기하판(Geoboard).hwp


목차
Ⅰ. 교구의 수학교육적 활용 방안 모색


1. 기하판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

2. 전반적인 활용의 예

3. 교육과정별 적용 아이디어의 예 분석

4. 구체적인 적용안

Ⅱ. 역할분담 및 후기
Ⅲ. 참고자료


본문
Ⅰ. 교구의 수학교육적 활용 방안 모색

1. 기하판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

1) 기하판

기하판은 영국의 수학교육학자 Gattegno가 개발한 것으로 사전적 의미는 '토지 판자'를 뜻하는데, 판자 위에 여러 가지 일정 간격의 격자점 (정사각형, 정삼각형, 원형 등)에 못을 박아 고무줄로 여러 가지 도형을 구성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다. 영어로 지오보드(Geoboard) 또는 페그보드(Pegboard)라고 불리는 기하판은 고무줄을 못에 알맞게 걸어서 여러 가지 모양 또는 기본 도형을 구성하면서 둘레의 개념이나 면적관계 등을 탐구할 수 있다. 기하판과 고무줄이 준비되지 않았을 경우는 학생들에게 격자로 점이 찍혀있는 종이를 주고 점을 펜으로 연결하는 작업을 하게 함으로써 기하판 위에서와 동일한 활동을 할 수 있다.
격자로 점이 찍혀있는 종이는 '점판'이라 하고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서에도 '점판'을 이용한 도형지도의 예를 찾아볼 수 있다. 격자 모양으로 점이 배열된 점판 이외에도 모눈종이를 기하판 대신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도형 구성 외에 넓이, 둘레, 길이, 각, 좌표기하, 대칭성, 삼각형, 사각형의 등적변형, 도형의 이동뿐만 아니라 수 감각이나 문제해결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영역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 교구의 활용은 아동들에게 도형에 대한 흥미와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탐구능력의 신장과 함께 아동 상호간에 활발한 의사소통의 기회 제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참고문헌
「수학 조작교구」(2011), 안병곤, 교우사
「초등교사를 위한 수학 : 활동적 접근」(2012), Bennett, Albert B. , 경문사
「수학 :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1-2」(2010), 교육과학기술부, 두산동아
「수학 :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2-1」(2010), 교육과학기술부, 두산동아
「수학 :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3-1」(2010), 교육과학기술부, 두산동아
「수학 :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4-1」(2010), 교육과학기술부, 두산동아
「수학 :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4-2」(2010), 교육과학기술부, 두산동아
「수학 :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5-1」(2010), 교육과학기술부, 두산동아
「수학 :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5-2」(2010), 교육과학기술부, 두산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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