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27일 수요일

현대시 교육과 교육과정의 흐름

현대시 교육과 교육과정의 흐름
현대시 교육과 교육과정의 흐름.hwp


목차
1. 보고서의 방향
2. 현대시 교육론의 흐름
3. 현대시 교육과 교육과정
4. 문제의식

본문
1. 보고서의 방향

이번 보고서에서는 강의의 주교재인 「현대시 교육론」의 4장과 5장을 요약해보고 그에 대한 비판적인 검토와 앞으로의 현대시 교육에 대한 제안을 해볼 것이다. 교재의 4장은 현대시 교육론의 흐름을 다루고 있다. 5장은 현대시 교육과 교육과정을 다루고 있다.
특히 5장에서는 현대시 교육과 교육과정이 90년대 이후부터 어떤 양상을 띄어왔는지, 또 그것의 문제점은 무엇인지에 관해 비판적으로 접근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잘 살펴보는 것이 앞으로의 현대시 교육과 나아가 문학 교육에 있어 효과적인 연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요약을 마친 후에는 교과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가 문제의식을 가지고 바라볼 만한 사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학생이었던 경험과 현재 국어 교사가 되기 위해 공부를 하고 있는 국어교육과 학생으로서 미숙하지만 문제의식을 가지고 보고서를 마무리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