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28일 목요일

아동관찰기록 아동관찰기록으로 일화기록법과 표집법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아동관찰기록 아동관찰기록으로 일화기록법과 표집법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아동관찰기록] 아동관찰기록으로 일화기록법과 표집법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화기록법

2. 표집법
1) 사건 표집법
2) 시간 표집법

3. 일화기록법과 표집법의 차이점
1) 일화기록법
2) 표집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일화기록은 관찰자의 시선에서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의 목소리로 기록되는 평가도구로서 교사의 많은 전문성을 요구한다. 이는 이 시대가 요구하고 있는 교사상으로, 각 발달단계에 따른 유아에 대한 이해와 바람직한 유아평가의 실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연구하는 교사'에 의한 평가로서, 일화기록의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관찰기록으로 일화기록법과 표집법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지은 외(2006). 유아관찰 및 평가. 양서원.
강숙현(2001). 관찰과 기록화를 통한 유아평가. 교육과학사.
손리라(2011). 유치원 교사의 유아평가 전문성에 대한 인식 및 실태.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희경(2011).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되는 유아평가에 대한 연구.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아동관찰기록 아동관찰기록으로 일화기록법과 표집법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키워드
아동관찰, 일화기록법, 표집, 표집법, 시간표집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