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5일 토요일

학교폭력 가해자의 원인과 특성, 장애유형, 치료방법

학교폭력 가해자의 원인과 특성, 장애유형, 치료방법
학교폭력 가해자의 원인과 특성, 장애유형, 치료방법.hwp


목차
Ⅰ. 서론
Ⅰ-1 연구의 필요성

Ⅱ. 학교폭력의 개념
Ⅱ-1 학교폭력의 개념

Ⅲ. 학교폭력 가해자의 원인과 특성
Ⅲ-1 가해자의 원인
Ⅲ-2 가해자의 특성

Ⅳ. 학교폭력 가해자의 장애유형
Ⅳ-1 충동조절장애
Ⅳ-2 반사회성 성격장애
Ⅳ-3 품행장애

Ⅴ. 학교폭력 가해자의 치료방법
Ⅴ-1 충동조절장애의 치료방법
Ⅴ-2 반사회성 성격장애의 치료방법
Ⅴ-3 품행장애의 치료방법

Ⅵ. 결론 및 제언

Ⅴ.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청소년기는 다른 어떤 발달시기보다 모험성과 무모함, 스릴추구, 그리고 반항적 행동을 더 많이 나타내는 시기이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청소년들은 운전을 하더라도 더 조급하게 하고, 싸움을 하더라도 더 난폭하게 하며, 성 행동의 경우에도 더 무분별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상철2001). 하지만 최근 학교 내 외에서 발생하는 청소년 학교폭력은 저연령화와 함께 점차 흉포화되고 있음으로써 건강과 지위의 상실을 포함한 극단적 문제행동으로 발전하는 경향이 있다. 그 결과 학교폭력은 피해자에게 심각한 불안과 정신적인피해를 입혀 극단적으로 피해자 청소년들을 사회에서 고립되게 하며 우울증, 등교거부, 심지어는 자살까지 이르게 한다. 이로 인해 학교폭력은 인간의 존엄성과 생명의 소중함을 무시하는 행위로 확대되면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제는 청소년 학교폭력이 더 이상 단순히 이시기에 있을 수 있는 모험적 행동이거나 반항적 행동이 아닌 의도적이고 극단적인 형태로 나타나는 비행의 일종이 되고 있는 것 이다. 학교폭력의 또 다른 심각성은 가해자 청소년이 성인이 된다고 해서 그러한 성향과 행동특성이 매듭지어지지 않으며 사회에 나가서도 그런 행동을 반복할 확률이 높아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처럼 심각한 사회문제로 제기되는 학교폭력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정책의 시행보다는 단속과 처벌위주의 일시적인 대응으로 일관하기 때문에 학교폭력은 감소되지 않고 더욱 심화되는 추세이다.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근절시키기 위해서는 그 원인에 대하여 보다 철저하고 다각적인 분석을 필요로 한다. 이 글에서는 문제의 근본인 폭력가해자의 측에서 원인과 특성, 해결방안을 살펴 볼 것이다. 즉 그 원인을 분석함에 있어서도 그 대상으로서 학교폭력의 가해자가 범죄를 일으키는 이유는 무엇인지, 가해자의 행동 특성과 어떠한 장애유형을 가지고 있는 지에 대해서 분석할 것이고 나아가 치료방법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왕세현. 『학교폭력의 원인 및 실태와 개선방향』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박효정 정미경 공 연구, 『학교폭력 실태의 이해와 진단』 한국교육개발원, 2005
이혜경. 『학교폭력의 원인과 탐색 및 가정과 학교에의 적응 방안』 대진대학교, 2005
신수진, 『품행장애 학생에 대한 실태와 대처방안 및 교육중재 연구』 아주대 교육대학원, 2009
최정윤 외, 『이상심리학』, 서울:학지사, 2006
한영옥, 『비행청소년의 문제상황에 대한 인식 : 반사회적 행동과 우울 성향을 중심으로,』 한국학술정보, 2005.
도상금 ; 박현주 공저 『충동통제장애 : 참을 수 없는 어리석음』 학지사, 2000
신희천 ; 신은향 지음. 『반사회성 성격장애 :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그들』 학지사, 2000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자료입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키워드
학교폭력, 학교, 폭력, 가해자, 치료방법, 장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