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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업소개 및 선정 동기 Ⅱ. 본론 1. 의사소통이란? 1) 의사소통의 정의 2) 의사소통의 기능 3) 의사소통의 유형 4) 의사소통의 효과 증진 및 활성화 대책 2. 의사결정이란? 1) 의사결정의 정의 2) 의사결정의 유형 3. '아름다운 가게'와의 의사소통 및 토의 1) '아름다운 가게' 와의 인터뷰 2) 조원들과의 토의 3) '아름다운 가게'와의 인터뷰와 조원토의를 통한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의 중요성 Ⅲ. 결론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 Ⅰ. 서 론 1. 기업소개 및 선정동기 1) 기업소개 아름다운 가게는 일반시민들에게 기부 받은 물건들을 판매해 마련한 기금을 사회자선 및 공익사업에 쓰기 위해 창설된 사회적 기업이다. 아름다운가게는 영국의 옥스팜(Oxfam) 헌 물건을 팔아 생긴 수익을 제3세계의 빈곤 구제와 사회 지원에 사용하는 영국의 빈민구호단체, 국제비정부 기구 을 본보기로 하였다. 2002년 4월과 8월 각각 미국의 굿윌(Goodwill) 미국의 중고마켓 과 구세군, 일본의 생활협동조합 생활필수품을 직접 사들여 조합원들에게 저렴하게 제공하는 조합 을 방문하는 등 준비과정을 거쳐 10월 17일 창립총회와 함께 안국동에 1호점을 열었다. 현재는 전국에 100여 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아름다운가게의 가장 핵심적인 주제이자 사명은 나눔과 순환 그리고 시민의 참여이다. 아름다운가게는 공익을 추구하며 그 수익금을 제3세계 사람들과 사회적 약자를 위해 사용하고 있다. 아름다운가게 홍명희 이사장님은 "내가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기증하고, 자원을 아끼며, 윤리적 소비를 하고, 국내외 어려운 이웃을 생각하고, 시간을 내 자원봉사에 나서는 것에서, 우리는 더욱 튼튼한 인연의 고리를 만들게 됩니다."라고 한다. 낡거나 오래 된 물건을 기증받으면 아름다운가게는 다시 이 물건들을 되살려 시장으로 보낸다. 사람들이 자신에게 더 이상 필요 없는 물건을 기증하면 다른 사람들은 기증된 물건을 다시 사간다. 다시 말해 자원의 순환 운동을 꾀하는 시민운동이다. 아름다운가게는 자원을 나누는 활동을 통해 자원의 더 긴 순환과 유통을 실현하고자 한다. 기증 받은 헌 물건을 수선하여 되파는 일 외에 기업이나 정부기관과 함께 아름다운 토요일, 아름다운 아파트, 아름다운 나눔 학교, 움직이는 가게 등 재사용과 나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운동을 벌이고 있다. 또 매월 1번씩 서울시와 함께 아름다운 나눔 장터를 마련하고, 자선과 공익을 실천하기 위한 수익 나눔 사업과 대안무역 공정 무역과 같은 말로, 국가 상호간에 무역혜택이 동등한 가운데 이루어지는 무역 등도 진행한다. 아름다운 가게의 활동은 사용한 물건을 버리지 않고 재활용한다는 면에서 환경운동이고, 물품 재사용을 통해 사람과 사람을 연결 짓는다는 측면에서 새로운 생활공동체 운동이다. 또한 물품 재사용을 통해 마련한 기금은 공익사업에 쓰인다는 점에서 시민 참여형 자선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서성무, 이지우,『경영학의 이해』(경문사, 2013)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joyfull0424 임창희,『조직행동론』(비앤엠북스, 2013) http://ko.wikipedia.org/wiki/, 위키백과사전 다음블로그, http://blog.daum.net/dan9218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hhej88 키워드 의사소통, 의사결정, 가게, 결정, 본론, 서론 |
2018년 5월 11일 금요일
아름다운 가게의 의사소통
아름다운 가게의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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