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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문제해결모델의 기본가정 및 전제 문제해결이란 문제를 주어진 상태에서 목적한 상태로 변화시키는 데 주력하는 인지활동으로 규정지을 수 있다(Mayer, 1994 : 600). 모든 인간에게 있어 문제해결은 통상적이고 기초적인 기능이다. 즉, 인간은 목적한 바를 얻기 위해 이성과 논리의 인지적 힘을 사용하는 능력을 생득적으로 지닌 존재이다. 이러한 능력은 인간으로 하여금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얻게 하고 생물학적, 심리적, 문� �적 및 사회적 욕구들을 충족시키는 데 이 정보들을 사용하도록 한다. Perlman의 문제해결 모델에서는 이러한 인간능력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삶 자체를 하나의 지속적 문제해결과정으로 간주한다. Perlman에 이어 Compton과 Galaway(1994)는 문제해결과정을 집중적으로 이론화시키면서 자신들의 이론적 가정들이 인간의 발달 및 환경과의 교류와 관련된 다섯 가지의 이론들로부터 나왔음을 밝혔다. 이들에는 체계이론, 의사소통이론, 역할이론, 자아심리학, 그리고 인간의 다양성에 관한 개념들이 포함된다. 이 이론들에 근거해서 제시된 가정들 중 가장 핵심적인 것은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문제들 이 결코 클라이언트의 나약함이나 실패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오히려 인간의 자연스러운 성장과 변화의 결과물로서 문제를 바라� ��는 관점을 유지한다. 이러한 관점은 삶에 있어 문제는 피할 수 없는 것인 만큼 그것을 해결하는 능력 또한 인간은 가지고 있음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러나 클라이언트가 지식을 결여했거나, 적절한 자원을 갖지 못했거나, 혹은 문제해결능력을 손상시키는 어떠한 정서적 반응을 경험했을 때에는 문제해결과정 자체가 방해받을 수 있다.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관계는 문제해결과정에서의 창의적 사고와 격려의 원천이 된다. 이를 위해 클라이언트와사회복지사는 문제, 목적, 자원, 계획 및 실행 등에 대해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측면이 클라이언트가 원조과정에서 합리적 지식을 반드시 수반해야 한다는 기대를 전제론 하는 것은 아니다. Hepworth와 Larsen과 같은 일부 문제해결이론가들은 클라이언트� �이 잘 개발된 문제해결의 기술을 갖고 있지 않기에 현실에서 문제를 경험하게 되므로 이들에게 문제해결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Hepworth and Larsen, 1993 : 442-451). 문제해결모델은 사례관리뿐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사회복지실천에 적용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때로는 이의 효과적 사용이 방해받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그러한 경우들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Turner and Jaco, 1996 : 512).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2020년 6월 20일 토요일
문제해결모델의 기본가정 및 전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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