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역사적 발달과정 및 등장배경.hwp |
본문 사례관리의 역사적 발달과정 및 등장배경 19세기 후반부터 발달되기 시작한 미국의 사례관리는 주로 정신보건, 발달장애, 재활, 아동복지, 재가복지 및 노인복지 등의 휴먼서비스 영역들에서 서비스 조정과 책임성을 강조하는 한 과정으로서 이용되어져 왔다. 역사적으로 사례관리는 질 좋은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서비스 조정을 하는 동시에 효율적이고 비용효과적인 방법으로 휴먼서비스를 전달하고자 하는 � �원적인 목표를 지녀왔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에 대한 면밀한 사정 및 이를 바탕으로 한 적절한 서비스 계획의 수립, 서비스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접근 가능성의 보증, 서비스 전달의 점검과 결과의 평가, 그리고 클라이언트 옹호 등을 그 주된 활동내용으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 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2020년 6월 20일 토요일
사례관리의 역사적 발달과정 및 등장배경
사례관리의 역사적 발달과정 및 등장배경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