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26일 수요일

경영전략 새로운 자본주의와 기업의 목적

경영전략 새로운 자본주의와 기업의 목적
[경영전략] 새로운 자본주의와 기업의 목적.hwp


목차
I. 기업목적에 대한 다양한 논의
II.자본주의의 흐름과 그 배경에서 채택된 기업의 목적
III. 기업의 새로운 목적은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



본문
I. 기업목적에 대한 다양한 논의
전통적으로는 기업을 창설하고 운영하는 가장 중심적인 목적은 최대이윤의 획득에 있다고 보아왔다. 이것은 고전적 자본주의 경제를 배경으로 하여 형성된 견해이며, 영리추구라는 기업의 목적은 곧 기업가의 목적이라는 가정을 기초로 하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 와서는 기업의 목적이 봉사에 있다고 보거나 고객의 창조나 기업의 존속 및 유지에 있다고 보기도 한다. 이와 같은 기업에 대한 여러 가지 논의들을 요약하면 기업목적이 단일하다고 보는 단일목적론과 여러 가지의 목적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다원목적론의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21세기를 위한 경영학의 이해, 2005 학문사 이병기, 이건희 저
네이버 백과사전 '기업목적 企業目的 ', '경제적 기업목적', '비경제적 기업목적'
마이클 젠슨, 기업은 누구를 위해 존재 하는가
LG경제연구소, 'CEO의 재임기간과 경영성과' 이병주
네이버 지식사전 '전문경영인'
quotemedia.com GE 주가변동표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월가를 점령하라'
매일경제 '토마스 사전트 교수 신자유주의 타격 불구 지나친 규제 없어야 ', 2009.3.24
No.1 노승국의 경제&경영 플러스 '고객 자본주의'
'사람들의 숨기고 싶은 비밀을 읽어라' 네이버 블로그
'이익+사회공헌' 공유가치를 창출하라, Havard Business Review 마이클 포터, 마크R. 크레이머
'자본주의 4.0' 아나톨 칼레츠키 , 컬쳐앤 스토리



키워드
경영전략, 경영, 기업, 목적, 전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