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5일 수요일

아동미술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아동미술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아동미술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미술교육을 위한 환경적 측면에서의 교사의 역할
2.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아동미술은 미술은 느낌이나 생각을 시각적 조형언어를 통하여 창조적으로 발전시키는 예술의 영역이며, 여기에는 미술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과정이 포함된다. 미술교육은 특히 영유아기나 아동기 교육에 많은 공헌을 끼칠 수 있는 잠재력과 기능성을 갖고 있다. 미술은 아동들에게 정서적으로 즐거움을 줄 수 있는데 대부분의 유아들은 미술경험을 통해 즐거움ㆍ만족감ㆍ행복감을 느낄 뿐 아니라 감정적 몰입을 경험하고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을 긍정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특히 유아들에게 미술활동은 자기를 표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임과 동시에 시각과 지각을 발달시키고 세계
.
.
Ⅱ 본론
1. 아동미술교육을 위한 환경적 측면에서의 교사의 역할
첫째, 미술활동은 그림 그리기, 오리기, 붙이기, 구성하기 등의 정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는 곳이므로 다른 아동이나 교육활동에 의해 방해받지 않는 장소에 배치하도록 한다. 즉, 출입구에서 가까운 곳이나 음률영역 등 활동적인 영역과 분리하여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미술 영역은 통로에서 멀어야 한다. 이와 같은 배치는 혼자서 작업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 아동이 주변을 돌아다니거나 의미 없이 물감을 칠하는 기회를 적게 한다. 따라서 교사는 미술 영역을 아동들이 편안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참고문헌
- 경미성, "유아 미술교육에 대한 실태 및 교사 인식 조사", 숭실대, 2013
- 임경희, "유치원 학부모의 유아 미술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 중앙대, 2016
- 이정환, "유아교육의 통합적 미술교육과정", 창지사, 1995

하고 싶은 말
아동미술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키워드
아동미술교육, 유아미술교육, 아동미술활동, 교사의 역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