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6일 목요일

상담이론 내담자 중심이론(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의 주요개념과 상담기법)

상담이론 내담자 중심이론(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의 주요개념과 상담기법)
[상담이론] 내담자 중심이론(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의 주요개념과 상담기법).hwp


목차
상담이론 내담자 중심이론

I. 주요 개념

II. 상담기법
1. 공감적 이해
2. 무조건적 존중
3. 순수성(일치성)

* 참고문헌

본문
상담이론 내담자 중심 이론

I. 주요 개념

로저스(Rogers)는 인간의 본성을 매우 긍정적인 입장에서 보고 있다. 즉, 인간은 본질적으로 건설적이고 합리적인 존재라는 것이다. 그는 인간 본성에 대해 크게 두 가지 가정을 하고 있는데, 하나는 모든 사람은 자신의 가능성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 경향성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인간은 스스로 자신을 유지하고 개발해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잠재 능력을 소유한 존재며, 인간의 삶에서 최우선적인 동기는 유전적인 특질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최선의 자기(self)가 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자아실현 경향성은 정상인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부적용을 겪고 있는 사람을 포함해서 모든 인간에게 내재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요약하여 잘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좋은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인간, 이론, 주요, 상담이론, 내담자, 중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