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일 화요일

소비자행동론 젠더와 소비문화

소비자행동론 젠더와 소비문화
[소비자행동론] 젠더와 소비문화.ppt


목차
1. 소비문화란?
2. 여성의 소비문화
3. 남성의 소비문화
4. 제품군별 소비문화
5. 대학생의 소비문화
6. 결론


본문
1. 젠더
젠더는 사회적인 의미의 성, 대등한 남녀간의 관계를 내포하며
평등에 있어서도 모든 사회적인 동등함을 실현시켜야 한다는 의미가 함축돼 있다.

2. 소비문화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대중사회 상황 안에서 형성되고,
대량생산 대량전달을 매개로 하여 상품의 형식으로써
소비자에게 향수(享受)되는 문화를 말한다. 향수 : 누릴 享 받다 受.

생계유지형 소비

남성은 생계를 위한 돈을 벌고,
여성은 생계를 위한 소비를 하던 시대

1950년대 이전은 서구의 자본주의로 인한 남성의 소비문화 시작 자본주의로 인해 전쟁의 시대에서 평화의 시대로 바뀜 더 이상 전쟁에 남성의 인력이 줄어듬, 그로 인해 소비 시작 여성들의 소비는 가족중심적 소비문화형성.
- 1950년대 이후 여성도 근로자가 되고 수입이 생기게 되면서 남녀 모두 자기의 기호에 맡는 소비가 시작된다. 하지만 소비의 주체는 젊은이들이 아닌 경제력이 있는 40대50대의 부모들이었다.
- 1980년대 이후 젊은이들을 상대로 여성은 스타일, 의상, 신체 이미지, 잘생긴 외모를 통해 정체성을 구성하기 위한 소비문화를 시작한다. 그것이 타인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까지 지니는 매력, 신체의 성적이고 에로틱한 호소, 정체성의식 표현수단으로서의 신체의 사용 등을 둘러싸고 형성된 욕망을 내재한 소비문화가 시작된 것이다. 남성은 자신을 꾸미는 것이 아닌 외적인 소비를 한다. 자동차 집등, 그후 20세기 말부터는 남성도 여성과 같은 소비성향을 보인다.



키워드
소비문화, 소비문, 소비자행동론, 소비자, 행동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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