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3일 일요일

학교사회사업 특성조사(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 특성조사(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 특성조사(아동복지론).hwp


목차
° 서론
들어가는 말

° 본론

1.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이해
1) 학교사회사업의 정의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3)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4) 학교사회사업의 역할과 직무

2.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및 효과성

3. 학교사회사업의 실제
* 기관방문 *
까리따스 방배종합사회복지관

4. 학교사회사업의 전망과 과제
° 결론

맺음말

* 별 첨 *
참고문헌
개인소감문

본문
들어가는 말

한 사람이 학교를 통해 전달받는 교육의 기간이 점점 연장되고 있다. 따라서 이처럼 막대한 역할을 위임받은 학교교육은 더 이상 일정량의 지식과 정보를 획일적으로 반복해서 가르쳐서는 교육의 목적을 원활이 달성할 수 없게 되었다. 학생들이 경험하는 문제영역은 학업부진, 등교거부, 폭력, 가출, 약물남용, 학대 및 방임, 성폭력 등 문제에 처한 학생과 가족에게는 큰 고통과 불행이고 국가 장래로서도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학교가 학생들이 인생의 기초를 놓는 가장 연약하고 결정적 시기인 인생초기의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삶의 터전인 만큼 학생의 성장 발달의 욕구에 대해 보다 큰 관심을 주어야 하고, 현재는 물론 장래생활의 질적 보장을 위한 사회사업서비스를 공급하는 학교사회사업이 크게 요망되고 이다. 김은수, 2005, 홍익제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장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지므로 학생은 학교사회사업 실천에 있어서 일차적 표적대상이다. 사회구조의 변동과 가치관의 변화로 인하여 자녀교육의 기능이 가정에서부터 학교체계로 대폭 이양되고 있기 때문에 학생의 교육과 인성발달에 미치는 학교의 책임과 영향은 그 어느 때보다 막중하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의 개념적 정의와 목적, 대상, 사회복시사의 역할과 임무 등을 자세히 살펴보고 그에 따른 효과성과 필요성을 알아보겠다. 또한, 실천적 현장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이 어떤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지 까리따스 방배종합사회복지관의 사업을 통해 자세히 소개하겠다.

참고문헌
김기환 , 학교사회사업의 도입과 활성화 방안, 학교사회사업 대토론회 자료집, p16-43,1997
김상균 외, 학생비행 예방 및 선도를 위한 복지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1997, 서울대 사회복지연구소
김은수, 홍익제 학교사회사업론, 2005
박정호, 학지사, 학교상담, 2001
성민선 외, 학지사,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2004
한인영 외, 학문사, '학교와 사회복지',1999

키워드
사업, 사회, 학교, 아동복지론, 특성조사, 학교사회사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