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3일 일요일

북한역사의이해 북녘 사람들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

북한역사의이해 북녘 사람들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
북한역사의이해 북녘 사람들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hwp


목차
1. 우리가 알고 있는 북녘 사람들
2.실제로 북녘사람들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
3. 그러나 차이점은?
4. 북한의 주체사상과 조직활동
5. 북한을 이해하기 위한 우리의 자세

본문
1. 우리가 알고 있는 북녘 사람들

과거 냉전에서 비롯된 이념갈등으로 북녘사람들이란 단순히 김정일과 조선노동당으로부터 받는 무자비한 인권탄압과 더불어 최근 몇 년간에 걸친 자연재해에서 비롯된 식량난으로 인해 기아와 굶주림으로 고통 받고 있으며, 이러한 북녘사람들의 어려움은 탈북행렬로 이어지고 있다는 정도로 이해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므로 남한사회의 여론에 따르자면 우리들에게 있어서 김정일이라는 독재자가 지배하는 사회주의체제의 모순 속에서 고통 받고 있는 북녘사람들은 마땅히 민족애차원에서 포용의 대상이며, 자유민주주의의 체제로 인도해야 할 대상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이렇게 북녘 사람들을 동정과 지원의 대상으로만 치부하는 것은 우월의식에서 비롯된 자기 중심적 사고방식이다. 북녘사람들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거 이념적 갈등에서 비롯된 오해들을 바로잡고, 북한사회의 존재에 대한 인정과 더불어 북한사회에 대해서 남한과는 또 다른 상대성을 인정하는 개방적 태도에서 가능할 것이다.
북녘사람들을 이해하려는 태도는 북한사회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시작으로 양국간의 관계개선의 목소리를 타고 지난 60년간의 분단으로 인해 단절되었던 양국이 과거의 고통을 극복하고 동반자적 입장에서 민족통합을 이룩하기 위함이다.
이번에 읽게 되는 '북녘 사람들은 어떻게 살고 있는가' 로 북녘 사람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첫걸음을 디뎌본다.

( 말 그대로 북녘 사람들이 어떻게 살고 있는지, 그들의 소소한 일상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고 싶었어요. 월간 민족21 의 안영민(36) 대표이사는 15일 북녘 사람들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 (선인 刊)의 발간 의의를 이렇게 말했다. - <연합인터뷰> 안영민 월간 민족21 대표)

키워드
북녘, 사람, , , 북한, 역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